UPDATED. 2024-03-29 01:45 (금)
 실시간뉴스
‘근로시간 유연화 및 단축제도 인식조사’ 결과 발표
‘근로시간 유연화 및 단축제도 인식조사’ 결과 발표
  • 이지은
  • 승인 2017.12.0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발전재단은 「2017년 일·가정 양립 사업주단체 협력사업」을 수행 중인 경기경영자총협회 등 6개 사업주단체 회원사의 노사대표와 인사·노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일·가정 양립을 위한 근로시간 유연화 및 단축제도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응답 기업은 대부분 300인 미만(79.6%, 557개사)의 중소·중견 기업이며, 정부지원제도 활용의사에 관한 설문에서는 응답 기업 중 34.8%가 유연근무제(시차출퇴근제, 재량·선택근무제)와 재택·원격근무 지원제도 도입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근로시간을 유연하게 활용(근로시간 유연화 제도)하고 있는 기업 중 시차출퇴근제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58.8%), 유연근무제 활용이유로는 ‘근로자들의 복지와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는 응답(31.6%)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업무능력(생산성)향상을 위해 유연근무제를 도입·운영하고 있다’는 응답(31.6%)도 동일하게 나타나 유연한 근로시간이 직장문화 개선과 함께 기업의 업무능력과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보였다.

반면 유연근무제를 활용하고 있지 않은 기업은 전체 응답 기업(700개) 중 89%(623개)로 나타나 중소․중견기업에서는 아직 유연근무제의 정착이 더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정식 사무총장은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해 근로시간과 장소가 유연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시간 단축을 위해 노사정이 함께 노력하여 우리 사회의 장시간 근로와 경직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개선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기업이 자발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바꿔 현재의 장시간 근로문화를 개선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생존전략의 필수요소”로, “앞으로도 재단은 기업들의 ‘일·생활 균형의 직장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라고 전했다.


[Queen 이지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