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5:10 (화)
 실시간뉴스
행정안전부, 정보공개 옴부즈맨 모집…28일까지 행안부 누리집서 신청할 것
행정안전부, 정보공개 옴부즈맨 모집…28일까지 행안부 누리집서 신청할 것
  • 전해영
  • 승인 2018.02.1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와 행정개혁시민연합은 오는 28일까지 정보공개포털과 행정안전부 누리집을 통해 ‘정보공개 옴부즈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보공개 옴부즈맨에 선정되면, 정보공개에 관한 국민들의 고충을 조사하고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모습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정책 개선에 참여하게 된다. 정보공개제도에 대해 널리 알리는 홍보활동도 주요 업무다.

특히 올해는 ‘올바르게 청구하고 충실하게 답변하는’ 건전하고 성숙한 정보공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연구가 계획돼 있다.

그동안 정보공개제도의 발전을 가로막는 문제로 청구인이 공개를 요청한 내용과 무관한 사항을 공개하거나 요청한 내용 중 일부만 공개하는 소극적·편법적 대응 및 청구인의 정보공개 청구권 오남용이  지적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공개 옴부즈맨이 나서서 토론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는 정보공개 옴부즈맨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을 더욱 체계적으로 이끄는 것은 물론, 토론연구를 집중적으로 운영해 우수 옴부즈맨에게 표창을 수여할 방침이다.

한편 정보공개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정보공개 옴부즈맨 지원이 가능하며,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정보공개포털 또는 행정안전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