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00 (목)
 실시간뉴스
실용급 위성개발 민간 기업이 주관한다
실용급 위성개발 민간 기업이 주관한다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8.02.2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차세대중형위성 2호기를 올해부터 국내 산업체(한국항공우주산업㈜, KAI) 주관으로 개발을 시작하며, 27일 경남 사천 소재 KAI본사에서 관계 부처, 한국연구재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I 등 관계 기관 및 관계 전문가와 사업 착수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차세대중형위성 2호기는 국내 산업체인 KAI가 주관기관이 되어위성 시스템 및 본체 개발, 위성조립·시험 등을 수행하게 되며, 2020년 개발완료 후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실용급 위성개발을 정부출연연구원이 아닌 민간 기업이 주관하는 것은 국내 최초이다.

차세대중형위성 개발사업은 500㎏급 중형위성 표준형 본체와 0.5m급 광학탑재체 국산 표준모델을 개발하여 2020년까지 중형위성 2기를 국내 독자기술로 확보하고, 효과적인 국토관리 및 재난·재해 대응 등을 위한 초정밀 광학관측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한편 차세대중형위성 1호기는 2015년부터 항우연 주관으로 개발에 착수하여, 2019년 발사를 목표로 현재 상세설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비행모델 조립에 착수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지금까지 정부출연연구원 주도로 축적해온 실용급 위성개발기술을 항우연·기업 공동설계팀 구성, 우주시험 인프라 지원 등으로 민간에 이전해왔으며, 이러한 정책을 통해 우주기술 저변 확대 및 산업계 기술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기반을 구축해왔다.

산업계에 위성개발 기술을 체계적으로 이전하여 민간이 중형급 실용위성의 자체제작 능력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위성개발 역량을 극대화하고, 민간의 해외 수출경험 및 마케팅 능력과 연계하여 수출 산업화까지 도모하겠다는 복안이다. 또한 정부출연연구원 및 협력업체의 기술개발을 가속화하고, 경쟁력 있는 기술을 체계 개발에 적용함으로써 위성 개발의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국가 우주개발·우주산업 역량이 한 단계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Queen 백준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