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20 (금)
 실시간뉴스
애매한 건강검진 결과표, 검진 후 건강 관리 막막하다면?
애매한 건강검진 결과표, 검진 후 건강 관리 막막하다면?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8.06.26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검진은 각종 기초 검사를 통해 질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하기 위해 진행하는 종합건강검진 프로그램으로, 의학계에서는 100세 장수 시대가 멀지 않은 만큼 아프지 않고 건강한 여생을 보내기 위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다행히 우리 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의료복지제도인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4대보험에 가입된 직장인의 경우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의무화 되어 있으며, 이를 어길 경우 사업자는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가 있는 만큼 이제는 건강검진은 필수가 된 세상이다.

하지만 이렇게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더라도 막상 건강 검진 결과지를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다. 아무리 건강 검진 결과서를 들여다 봐도 어려운 의학 용어뿐이고, 복잡한 수치로 인해 내 건강 상태가 좋은 건지 나쁜 건지 긴가민가하다.

또한 최근 들어 몸이 좋지 않아 걱정스러운 마음에 건강검진을 받아봤지만 검진 결과표에는 ‘정상’ 판정이 나와 있는 경우도 다반사인 경우가 많다. 반대로 건강검진 후 고혈압으로 혈압 수치가 높게 나온 경우, 당뇨병으로 혈당 수치가 높게 나온 경우, 대사 증후군으로 인한 비만,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이 의심되는 결과를 얻게 된 경우에는 무엇부터 관리해야 할지 막연하기 일쑤다.
하지만 내가 받은 건강검진 결과를 정밀 분석하여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건강관리 방법을 제안해주는 곳을 만난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것이다.

필립프라임케어 관계자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건강 검진 결과에 이상이 있는 경우, 무엇부터 관리를 해야 하는지 대처 방법을 잘 모를 때가 많다.”며, “건강한 삶을 이어가길 원한다면 건강검진 결과지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내 몸에 나타난 증상의 원인을 해석해주고, 알기 어려운 의학 용어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줄 주치의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건강검진 후 나온 결과지를 토대로 기능의학적인 교정과 솔루션을 제시하여 질환이 있거나,혹은 잠재적 질병이 있는 환자들에게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맞춤형 영양 처방 및 생활 습관 교정을 유도해줄 관리가 필요하다”며, “건강검진 결과가 정상 수치에 해당한다고 해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생활 습관 교정과 꾸준한 관리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성남 분당 서현동 필립메디컬센터 필립프라임케어 관계자는 “건강검진을 진행한 환자들에게 검진 결과를 토대로 정밀 분석을 진행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타 의료기관에서 받은 검진 결과도 정밀 분석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아직은 건강검진 결과가 정상 범위에 해당하더라도, 언제 어떻게 몸에 변화가 나타날지 모르는 것이 바로 건강이다. 그런 만큼 매년 받은 건강검진으로 누적된 주요 건강 수치(콜레스테롤, 간 수치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해마다 변화되는 내 몸의 양상을 파악하고 올바른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곳을 통해 건강을 위한 전략적 미래를 준비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