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24 15:40 (금)
 실시간뉴스
대중화된 임플란트, 가격보다는 철저한 사후관리 이뤄지는 치과 선택해야
대중화된 임플란트, 가격보다는 철저한 사후관리 이뤄지는 치과 선택해야
  • 강동현 기자
  • 승인 2018.06.2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부동에 거주하는 최모(61세)씨는 얼마 전 사고로 왼쪽 어금니가 탈락되면서 치아 수의 부족으로 인해 음식물을 씹기 어렵고 발음도 정확하지 않는 등의 어려움을 겪어 가까운 치과에 찾아 의료진과의 상담을 받고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하고 있다.

자연치의 80% 수준까지 씹는 힘을 회복할 수 있는 임플란트는 유치, 영구치에 이어 제 3의 치아로 불리며 사고, 치주 질환 등 부득이하게 자신의 치아를 잃었을 때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추천된다. 특히, 올해 7월부터는 65세 이상 노인의 임플란트 건강보험 본인부담률이 50%에서 30%로 비용 부담이 줄어드는 것도 장점이다.

서울대 출신 천안 서울베스트치과 김민수 대표원장은 "여러 가지 상황과 이유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올바른 임플란트 식립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임플란트는 본인의 새로운 치아를 심는 중요한 일이므로 합리적인 가격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수의 인증서를 보유한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협진진료시스템을 통한 1:1 맞춤진료,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치아관리가 체계적으로 가능한 병원인지, 과잉진료 없는지 확인 하는 것이 우선으로 생각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오스템임플란트 연구자문 치과, 디오 우수 임플란트 시술병원 등의 임상이 검증된 의료기관인지 확인하거나 안전성이 입증된 정품재료를 사용하고 정품인증서 제공, 일회용품 재사용 없이 치과진료전용 살균용수 사용하는 등 철저한 위생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치과 공포증으로 걱정하고 있다면 무통마취시스템으로 편안한 진료를 받아 볼 수 있는지도 꼭 체크해 봐야 할 사항이라고 전했다.

당뇨와 고혈압이 있는 전신질환 환자의 경우 임플란트 선택 시 특히 주의가 필요한데 수술 전 미리 치과에 자신의 질환을 고지하고 복용중인 약을 확인하는 등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하다. 이때, 네비게이션임플란트와 같은 비절개수술 방식은 통증과 출혈이 적어, 당뇨와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으로 인해 잇몸 절개를 통한 임플란트가 어려운 환자들에게도 적용 가능하다. 또 다른 시술 방법으로는 뼈이식 없는 자연임플란트가 있다.

마지막으로 치과 내 정교한 진단 장비의 유무 또한 체크해 볼 사항이다. 기존의 고무인상 채득 없이 디지털 스캔으로 구강 촬영이 가능한 3D 구강스캐너는 아날로그 인상보다 정확성이 높고 보철물 완성 기간이 단축된다. 또한 저선량 3D CT등의 진단장비 보유 또한 임플란트 식립 시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