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15 (목)
 실시간뉴스
비타민 함량 우수 쌀눈 첨가 가공품 기술 개발…제조방법 특허 출원
비타민 함량 우수 쌀눈 첨가 가공품 기술 개발…제조방법 특허 출원
  • 박유미 기자
  • 승인 2018.07.3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쌀눈 양갱과 쌀눈 스프레드

식생활의 서구화, 먹거리 다양화로 밥쌀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쌀 재고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미의 경우 건강한 이미지는 있으나 껄끄럽고, 소화가 잘 안되며 보기에도 좋지 않아 도정작업을 통해 쌀눈이 많이 떨어져 나간 쌀이 여전히 많이 소비되고 있다.

쌀의 영양소가 대부분 쌀눈에 있다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 B 등의 다양한 비타민류, 가바 및 섬유질 또한 많이 함유하고 있어 먹지 않고 버리기엔 아까운 것이 사실이다. 또한 대부분 미강과 섞여서 퇴비 등으로 쓰이는 것이 쌀눈 소비의 실정이었다.

이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17년부터 쌀 소비 촉진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그중 쌀눈을 첨가해 스프레드와 양갱을 제조하였을 때 비타민 E 함량이 넣지 않은 대조구에 비해 최대 5배 이상 증가했고, 항산화활성 등의 생리활성이 좋아진 것을 발견했다. 또한 쌀눈 양갱의 경우 단맛을 감소하고 씹힘성은 좋아졌고, 잼처럼 빵에 발라먹는 쌀눈 스프레드의 경우 땅콩과 더불어 쌀눈 첨가로 고단백 식품 섭취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쌀 소비 촉진의 일환으로 쌀눈을 이용한 가공품인 쌀눈 양갱과 쌀눈 스프레드를 개발해 지난 달 29일 특허 출원했다고 밝혔다.

충북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이번 개발 제품은 쌀 소비 촉진의 일환으로 앞으로는 쌀가루 등 쌀 전체를 다소비할 수 있는 가공품을 개발 중” 이라며 “기술이전을 통해 쌀눈 등의 가공품이 빠른 실용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Queen 박유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