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00 (금)
 실시간뉴스
이성조 교수, 4차산업시대 성공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3편 - 자녀교육에서 '감사'는 경쟁력이다
이성조 교수, 4차산업시대 성공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3편 - 자녀교육에서 '감사'는 경쟁력이다
  • 송혜란 기자
  • 승인 2018.10.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학자 이성조 교수에게 듣는 성공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부모 교육론. 

자신은 결코 행복하지 않다고 말하는 부모들에게

자신은 결코 행복하지 않다고 말하는 부모들에게 이성조 교수는 ‘감사 노트’를 써보라고 조언했다. 부모가 행복해야 자녀도 행복한 것. 성공의 경쟁력은 행복에서 나오기 마련이다.

“우리가 지금 이 세상에 태어난 게 스스로 노력에 의한 성과일까요? 눈이 있어 앞을 볼 수 있고, 귀가 있어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코가 있어 냄새도 맡을 수 있지요. 사실 우리가 그동안 너무 당연하게 누렸던 것들이 누군가는 엄청난 재활 운동을 해도 얻을 수 없는 것들일 수 있어요. 그것에 감사해하다 보면 어떻게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자신이 가진 모든 것에 감사하다 보면 그 기쁨이 또 경쟁력이라는 이성조 박사.
“감사는 습관입니다. 처음 감사 노트를 쓸 때 서너 개도 쓰기 힘든데요. 일단 습관이 되면 잠시 삶을 멈출 수 있어요. 혜민 스님의 말씀처럼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지요. 매일 아침 5분씩 시간을 내 자신이 지금 거저 얻은 것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쫙 리스트를 작성해 보세요. 그 리스트만큼 스스로 마음이 풍성해질 겁니다. 더 이상 주어진 상황에 불평하지 않고, 마침내 그 상황을 주체적으로 끌고 갈 수도 있을 거예요."
 

'4차산업 시대, 성공하는 아이로 키우는 교육 방법은 다르다?'는 이성조 교수. "매사 감사함을 느끼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가 행복을 모를 리는 없을 겁니다.” 
'감사'가 경쟁력이라는 이교수의 교육 어드바이스에 귀기울여 보자.

<이성조 교수는> 보스턴대학 신학대학원 겸임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 숭실대학교 베어드 학부 초빙교수로서 교육 멘토로 활약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