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05 (금)
 실시간뉴스
유치원 휴업·폐원 관련 절차 보완 지침 개정…일방적인 모집 중지 엄중 조치
유치원 휴업·폐원 관련 절차 보완 지침 개정…일방적인 모집 중지 엄중 조치
  • 박유미 기자
  • 승인 2018.11.0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는 일방적인 유치원 휴업·폐원·원아모집 중지로 인한 유아의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지침을 개정해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최근 유치원 감사결과 발표에 대해 일부 사립유치원의 일방적인 폐원 통보 등에 대비해 학부모의 사전 동의를 의무적으로 받고, 유치원 운영위원회와의 사전 협의도 반드시 거치도록 하는 등 관련 지침을 마련했다.

매년 시·도교육청에 안내하는 ‘교육과정 및 방과 후 과정 내실화 계획’은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지침으로, 이번에 보완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기 휴업일 이외에 급박한 사정이 발생해 유치원장이 휴업을 실시하고자 할 경우 유치원 운영위원회 심의·자문과 학부모 동의를 받아 결정해야 하며, 돌봄 수요가 있는 유아에 대한 돌봄 대책을 마련해 한다.

또한 유치원장은 인가받은 학급 및 정원에 대해 교육과정을 운영할 의무가 있으며, 학부모에게 사전에 유아모집 시기를 구체적으로 안내해 학부모가 입학을 안정적으로 준비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인가받은 모집 정원에 대한 모집 중지는 교육과정 운영의무 위반 및 변경인가 위반으로, 일방적인 모집중지는 형사 처벌 대상이 된다.

유치원장은 운영 악화, 건강 등 신변상의 이유로 인해 폐원이 불가피할 경우 유아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학부모의 동의 하에 유아지원계획을 수립, 폐원인가 신청 시 제출해야 하며, 관할청은 유아지원계획의 적정성 여부 등을 확인해 폐원인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유은혜 부총리는 이번 지침 마련으로 “유아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일부 유치원의 일방적인 폐원 통보, 원아모집 중지 등을 방지하기 위한 유치원 운영위원회 및 학부모 동의 등의 절차를 분명히 하였다”라고 밝히고, “일방적인 폐원, 원아모집 중지 등에 대해 교육청은 엄정한 법 집행을 할 것이며, 필요한 국・공립 유치원 확충을 신속히 추진하고, 휴업 시 돌봄 수요가 있는 유아에 대한 돌봄 대책 마련에 교육부와 교육청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Queen 박유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