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4:50 (수)
 실시간뉴스
가정의 위기 진단, 1인 가구 시대 심층 조명, 해법은?
가정의 위기 진단, 1인 가구 시대 심층 조명, 해법은?
  • 송혜란 기자
  • 승인 2019.01.2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파트1. 신체 및 정신 건강 위협받는 '1인 가구 삶'의 현황 분석

1인 가구 수 561만 시대. 2017년 기준 전체 가구 수 1,967만 중 1인 가구 비중은 28.6%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여성의 평균 수명이 남성에 비해 약 6세 더 길어지면서 노인 가구의 1인화 및 여성화 현상 역시 짙어지고 있다. 문제는 이로 인해 영양 불균형 등 신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을 위협받는 독거인들이 늘고 있으며, 청년층의 경우 결혼 기피 때문에 국가 인구 감소세도 거세지고 있다는 데 있다. 대한민국 가정, 이대로 괜찮을까?

[Queen 송혜란 기자] 사진 서울신문

대한가정학회는 지난해 학술대회 주제를 ‘대한민국에서 1인 가구로 산다는 것’으로 잡고, 이에 대한 심층 연구를 진행했다. 이미 지난해 춘계학술대회에서 1인 가구 삶에 대한 현황을 모두 파악했다. 대한가정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에 따르면, 청년층 1인 가구의 경우 학업·취업으로 인해 가족과 떨어져 살며 생활의 자유를 찾았다는 점에서 삶의 만족도가 꽤 높았다. 중년층도 다가구 구성원에 비해 소위 ‘워라밸’을 실현하고 있었다. 이들은 경제적으로도 여유로운 시기에 있다 보니 건강 상태도 상당히 양호했다. 그러나 청년·노년층에서는 대체적으로 영양 불균형, 주거 빈곤, 미래 불안, 심지어 우울증 등 정신건강 악화 등 문제점이 더욱 도드라졌다.

영양 불균형·주거 빈곤 겪는 혼밥족

무엇보다 현재 1인 가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식생활에 있다. 2015년 통계청 자료를 보면, 1인 가구 구성 비율은 30대가 18.3%, 20대가 17.0%로 전 세대를 통틀어 청년 1인 가구의 비율이 제일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신체 영양 취약 계층 역시 청년층으로 조사됐다. 1인 가구는 다가구에 비해 외식이나 결식이 잦다는 데 그 원인이 있다. 노년층도 예외는 아니지만 청년층의 경우 대부분 간편식을 주로 찾고 있어 심각성이 더욱 컸다.

더욱이 청년층은 중·노년층보다 주거도 불안했다. 자가는 거의 없을뿐더러 전세(21.8%)보다 월세로 거주하는 청년(55.3%)이 많았다. 사세, 연세, 일세를 포함한 무보증 월세도 8.6%를 차지했다. 다행히 노년층보다 경제 활동률은 좋았지만 소득에서는 그다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인 가구의 식생활 문제는 주거 공간과도 연결돼 있다. 열약한 주거 환경에서 살다 보면 자신이 직접 요리할 수 있는 요건이 안 돼 편의식과 배달식을 자주 먹을 수밖에 없다. 일단 배달식은 소량으로 주문이 거의 불가해 혼자 많은 양을 시켜 음식물 쓰레기 등 불필요한 사회적 부담을 낳는다. 혼자 사는 여자의 경우 아무리 배달원이라 할지라도 낯선 이가 자신의 주거 공간에 들어온다는 것에 공포감을 느낄 수 있다.

미래가 불안한 1인 가구들

그들의 소비 생활은 어땠을까? 2018 추계학술대회 자료에 따르면, 1인 가구 소득은 다인 가구에 비해 68% 수준으로 낮은 편이었다. 그러나 지출은 가처분 소득의 76.7%까지 차지해 2인 이상의 다인 가구에 비해 낮은 소득 규모, 높은 지출 규모, 미약한 저축 여력을 엿볼 수 있었다. 이는 1인 가구의 경우 필수적 지출항목인 식료품비, 주거비, 의료비에서 1인당 지출 규모가 크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청년층의 경우 스스로 원해서 저축보다 지출을 더 많이 하고 있었다. 재무 설계 및 미래 대비에 대해 아직 이르다는 의견과 지금부터 부담스럽지 않게 준비 중이라는 의견이 함께 제시됐다. ‘저축을 더 할 수 있는데, 지금 것을 포기하면서 미래를 준비하고 싶지 않아요’, ‘요즘 욜로라고 하잖아요’, ‘이번 생에서 자산관리는 포기’라는 청년층에서 해본 금융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는 것들이 대다수였으며, 금리가 낮아 청약상품 외에는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지 않았다. 반면 ‘어머니랑 아버지가 농협을 다니셔서…. 많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미래를 준비하고 있어요’라며 소득과 지출, 저축에 대한 뚜렷한 의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금융 상품을 선택하는 사람도 있었다.

중년층의 경우 연금보험과 다른 일을 탐색하는 사람도 있었으나 대부분 미래 수익 및 혼자 살면서 해결할 문제에 대해 걱정하고 있었다. ‘수익이 끊어졌을 때 어떻게 살아야지….’(49세 여성) 이에 일찍이 노후를 준비하지 못해 아쉽다는 중년층은 재무 설계에 대해 미리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기도 했다.

노년층의 경우 ‘신뢰’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뤘다. 보안성에 대한 신뢰를 비롯해 개인정보에 대한 신뢰, 자산 정보가 자녀에게 노출되지 않을 신뢰 등이 언급된 것. 이들은 대개 3~10년 이상 1인 가구로 생활해왔으며, 전반적으로 미래에 대한 걱정을 껴안고 있었다.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도 있었음은 물론이다. 그럼에도 소득이 낮은 1인 가구의 경우 여력이 없어 저축을 못 하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소득 가구 역시 미래보다는 좀 더 여유로운 소비에 집중하고 있었다.

가족과 유대관계 약화로 인한 부작용

더 나아가 노년층의 정신 건강 문제도 결코 가볍지 않았다. 청년층은 1인 가구라는 데 엄청난 자신감, 자존감을 얻는 반면 노년층은 정신적으로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었다. 노인들이 1인 가구가 된 것은 대부분 배우자의 사별과 이별 등 원치 않는 사정 때문이다.

한국에서 백세가 넘게 장수한 노인들 120명을 조사한 서울대 의대 박상철 교수는 ‘이웃 계’와 ‘사회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는 건강이나 사망률에도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결국 사회적 연결이 노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인 셈이다. 

그럼에도 한 독거노인 현황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독거노인 중 사회활동이 거의 없는 독거노인 비율이 50%이었다. 관계에서 오는 단절감이 이들을 더욱 고립시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도 독거노인들이 주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여러 사회연결망 제도를 마련하고 있지만 실효성은 미미한 상황이다.
 

파트2. 위기의 1인 가구들... 전문가들의 해법을 듣는다

불안한 미래에 잠 못 드는 위기의 1인 가구들. 주거 빈곤과 맞물린 청년층의 영양 불균형, 가족과의 유대 관계 약화가 낳은 독거노인의 우울증, 미비한 1인 가구들의 자산 관리 문제를 모두 속 시원히 풀어줄 마땅한 해결책은 없을까? 지난해 봄 ‘대한민국에서 1인 가구로 산다는 것’에 대한 선행 연구에서 나타난 여러 문제점을 토대로 지난해 10월27일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대한가정학회의 실천전략을 살펴본다.

[Queen 송혜란 기자] 사진 서울신문

 

김진아 연구원(동국대 가정교육과)
맛+건강까지 고려한 합리적인 소포장 간편식 제안

이날 ‘1인 가구의 식생활’에 대한 기획 세션을 준비한 김진아 연구원(동국대 가정교육과)은 “건강은 개인의 삶 질뿐 아니라 국가 재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며 “1인 가구의 건강한 삶을 위한 식생활 환경 개선과 대응 정책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김진아 연구원은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식생활 현황과 문제점을 포커스 그룹 심층 인터뷰 방법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 대개 1인 가구는 가정에서 음식을 조리할 때 마트에서 판매되는 식재료의 분량이 커 비효율적이고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이야기했으며, 조리 공간도 협소해 불편함이 크다고 호소했다. 특히 환기가 잘 되지 않아 생선, 고기 등을 구워 먹을 수 없어 라면 등 간단식으로만 조리하게 되는 게 현실이다. 배달음식은 위생관리가 미흡할 뿐 아니라 소량 주문이 어려워 1인분 이상 주문 시 불필요한 음식물 쓰레기를 야기했다. 여성의 경우 혼자 있을 때 안전이 걱정돼 배달 주문하기 어렵다고도 토로했다.

이에 김 연구원은 1인 가구 식생활 환경 개선을 위해 식품 및 음식의 구매 단위 소형화, 건강한 간편식 개발과 품질관리 강화, 조리 공간 활용도 향상, 공동 부엌 확대 등 1인 가구 생활 서비스와 과학기술 적용 방안을 제안했다.

그는 “1인 가구 조사 대상자들은 합리적인 소포장 식품이 개발되길 원했다. 판매 제품의 기준 용량과 포장규격을 작게 한 제품이 다양화돼야 한다. 간편식도 맛뿐 아니라 영양까지 우수한 건강 지향적으로 개발, 배달 식품의 품질관리 강화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정된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접이식 테이블 등으로 조리 준비 공간을 확보하고, 사이즈를 줄여 작은 양의 식재료를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1인 가구 전용 가전제품도 다양하게 개발돼야 한다”며 “1인분 식사 준비 시 식재료 낭비를 줄이기 위해 주거 지역에 공동 부엌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고 덧붙였다.


이현정 연구원(충북대 주거환경학과)
1인 가구 배려한 다양한 주택 옵션 나와야

이와 함께 ‘1인 가구의 주거생활’ 세션을 마련한 이현정 연구원(충북대 주거환경학과)은 “특히 주거는 의복, 식품과 함께 인간에게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다. 1인 가구를 위한 주택 상품 옵션이 다양해져야 한다”며 “다만 1인 가구가 원하는 주택은 그만한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공공이 개입해 부담 가능한 양질의 1인 가구용 주호를 공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수리, 청소 등 각종 생활서비스와 공동 공간 대여 그리고 서비스 이용자의 안정성을 보장할만한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것도 이 연구원의 제안이다.
 

정지영 박사(University of Georgia)
어릴 적부터 경제교육 필요

미비한 1인 가구들의 자산 관리 문제 해법에 대해서는 어릴 적부터 경제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1인 가구의 소비생활-저축을 중심으로’라는 세션을 기획한 정지영 박사(University of Georgia)는 “청년층 중 재무 설계와 금융정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은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가정교육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학교에서 방과 후 활동 및 지역 돌봄센터 등에서 이러한 경제교육을 제공하면 청년층들의 조기교육이 가능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 박사는 “노년층의 경우 신뢰 가능한 재무 설계 상담 기관이 요구된다”며 “금융기관에서 이해가 쉽고 만기관리도 수월한 상품을 개발해 제공해야 한다”는 뜻도 내비쳤다.
 

변주수 연구원(서울시 관악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1인 가구 보완적 역할 할 사회관계망 절실

앞서 1인 가구는 가족과 유대관계 악화로 고립과 단절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 관계에서 작동하던 돌봄 기능도 약해지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가족관계를 대처, 보완하는 역할로서의 사회 관계망이 절실한 때이다.

변주수 연구원(서울시 관악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은 ‘1인 가구의 가족관계 및 사회관계에 관한 연구’ 세션에서 1인 가구의 가족의식을 살펴보기 위해 청년, 중년, 노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포커스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전체적으로 제도적인 결혼을 수용하는 부분과 개방적인 태도를 동시에 보였다고 밝혔다. 자녀에 대한 태도는 보수적인 성향이 강했다. 각 연령별로는 중년이 가장 결혼에 개방적이었으며, 노년층은 수용적인 자세를 취했다. 이혼에 대해서는 청년과 중년층 모두 오픈마인드였다.

또한 청년 1인 가구들은 가족보다 친구, 지인들과 교류를 더 자주하고 있었다. 노년층도 마찬가지다. 중년은 가족 구성원뿐 아니라 직장동료와 친구들과도 활발하게 만나고 있었다. 청년층은 대개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고 있었으며, 중년층도 온라인 카페나 종교 활동 등을 통해 만나고 있었다. 노년층의 경우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이 관계 형성에 주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었다.

돌봄에 대한 정책 욕구 부분에서는 중년의 경우 경증질병이 발생했을 때 케어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나 1인 가구가 함께 모여살 수 있는 셰어하우스 등의 주거 시설 지원을 필요로 했다. 노년도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에서 제공하는 건강이나 돌봄 모니터링 서비스의 필요성은 언급했다. 부모세대에 대한 돌봄의 욕구에 대해 청년층은 소득이 없을 때 집을 담보로 국가에서 비용을 지원해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다.

이에 변주수 연구원은 “청년과 노년 1인 가구는 가족보다 지인, 친구와의 관계가 활발했다”며 “결혼과 자녀에 대한 가치가 개방적일수록 가족의 기능을 대체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변 연구원은 “이들이 필요로 하는 돌봄 정책의 형태는 도우미 방문 건강 체크 서비스, 요양원, 셰어하우스, 지역사회 서비스기관 등 세대와 가족의식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로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혼자 사는 게 더 편하다는 청년층의 사고가 사회적으로 출산률 저하, 인구 감소 등 또 다른 위기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의 시선이 지배적이다. 이에 대해 이번 학술대회에서 좌장을 맡은 이심열 동국대 가정학교 교수는 “이들에게 가족으로 인한 기쁨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여러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며 “결혼 후 남성보다 가정 생활에 좀 더 얽매이게 되는 여성들이라도 생각을 달리할 수 있게끔 성평등 인식을 제고하는 가정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트 3. 1인 가구 해법? 세계는 공유 경제로 풀어간다

1인 가구화는 비단 한국 이야기만은 아니다. 미국, 캐나다, 독일, 스웨덴, 일본에서도 1인 가구 증가세가 매우 두드러지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과연 1인 가구화로 산재한 여러 문제점들을 어떻게 대처해 나가고 있을까?

[Queen 송혜란 기자] 사진 서울신문
 

2017년 기준 국내 전체 가구 수 1,967만 중 1인 가구 비중은 28.6%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스페인과 미국은 이보다 훨씬 앞선 2010년 각각 1인 가구 비중 24.8%, 26.7%를 기록한 바 있다. 일본은 같은 기간 31.2%를 기록했으며, 스웨덴은 무려 47%가 1인 가구인 것으로 조사됐다. 노르웨이 역시 1인 가구 비중이 39.9%에 육박했다.

더 나아가 유럽연합(EU) 공식 통계기구인 유로스타트(Eurostat)에 따르면, 2017년 기준 EU 28개 회원국의 1인 가구 비율은 34%로 전체 가구의 3분의 1을 넘어섰다. 세계 곳곳에서 1인 가구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EU에서 1인 가구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단연 스웨덴(51%)으로, 이어 덴마크(44%), 리투아니아(43%), 핀란드, 독일 등도 40%를 넘어섰다.

세계의 싱글지원 정책들

1인 가구 비중은 한국과 비슷하지만 외국의 경우 싱글 지원 정책이 훨씬 선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먼저 미국은 저소득층 1인가구를 위한 ‘싱글 룸 거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싱글 룸 거주 프로그램은 노후화된 호텔 건물 등 활용도가 떨어지는 시설을 임대 주택으로 리모델링해 저소득층에게 공급하는 정책이다. 갈 곳 없는 노숙인, 저임금 노동자 등이 주요 대상이나 임대 수요가 많아 공급은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또한 저소득자의 월세를 지원하는 ‘주택 바우처 제도’도 주목할 만하다. 주택 바우처 제도는 저소득 임차인의 월소득에서 임차료 비중이 너무 높을 경우 정부에서 일정 금액을 보조해주는 정책을 말한다. 1인 가구의 주거 빈곤 위험을 방지하는 바람직한 정책이 아닐 수 없다는 평이다.

영국도 1인 가구 청년, 노년층을 위해 소형 임대 주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민간임대 주택을 대상으로 임대료에 상한선을 줘 임차인을 보호하는 정책도 있다. 이외 국가가 빈집을 고치는 비용을 지원해 장기간 방치된 집을 지역사회 공공의 이익을 위해 재사용하는 ‘빈집 지역보조금 프로그램’ 등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독일에서도 1인 가구는 주거보조금제도 ‘본겔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본겔트는 가족구성원의 수와 소득, 주거비용, 주거지의 월세 수준, 주택의 노후화 등을 따져서 결정된다. 보통 월세의 10% 정도 지급한다. 가족 숫자가 많을수록 혜택을 많이 주지만, 1인 가구라고 아예 대상에서 제외되지 않는다.

복지 천국 스웨덴은 어떨까? 세계에서 1인 가구의 비중이 가장 높은 스웨덴은 집합 주택을 만들어 거주자들이 개인 룸을 갖되 주방과 육아센터 등 나머지 시설은 공유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정책’을 운영 중이다. 국내에서 이제 막 선을 보인 ‘셰어하우스’, ‘공동부엌사업’과 유사하다. 이와 함께 스웨덴은 청년층과 노년층의 안정된 주거를 보장하기 위해 주택보조금도 지원한다.

이와 비슷하게 일본 정부도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한 뒤 임대료를 할인해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한국보다 1인 가구 증가세가 더욱 뚜렷한 일본은 민간 소형 임대주택의 난개발 방지를 위해 ‘1인 가구를 위한 주택 건설 및 관리기준’을 마련하는 등 1인 가구의 다양한 주거환경을 유도하고 있어 귀감이 된다. 특히 개별 구성원의 사생활을 보호하면서도 공동체의 장점을 결합한 주거단지 ‘코하우징(co-housing)’은 한국의 영양 불균형, 주거 불안, 사회관계망 형성 등 1인 가구 문제점 해결 과제에 큰 힌트를 준다. 코하우징은 다른 1인 가구와 함께 생활하면서 주거비는 물론, 정신적 고독감도 완화하는 효과를 톡톡히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텃밭·임대주택·고령자 주택이 더해져 복합적인 1인 가구 지원에 한몫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솔로 이코노미

이들 국가에서 1인 가구를 겨냥한 생활용품, 소포장 식품, 가구 등 신시장이 이미 개척됐음은 물론이다. 이름 하여 ‘솔로 이코노미’.

특히 독일의 경우 1인 가구를 겨냥한 주택·가구·가전 등 생활용품 시장에 소형·효율성을 강조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간과 자원,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미니 부엌 가전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소용량·소포장 식품 시장도 벌써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스웨덴에 본거지를 둔 세계적인 가구업체 이케아는 인테리어 효과도 톡톡히 보면서 제한된 주거 공간 또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멀티기능의 가변형 가구를 보란 듯 세계 시장에 내놓고 있다. 일본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컴팩트 분양맨션은 물론 1인 가구를 겨냥한 미니 채소와 과일도 선보이며 트렌드에 민첩하게 반응하고 있다.

1인 가구가 낳은 공유 경제

특히 캐나다에서는 1인 가구가 집합된 오타와, 토론토, 에드먼턴, 캘거리, 몬트리올, 밴쿠버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공유경제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침실만 따로 쓰고 거실이나 주방, 휴식 공간 등은 여러 가구가 함께 쓰는 공유주택, 일명 셰어하우스도 주목받고 있다. 자동차 보험료 부담, 겨울철 차량 유지, 보수, 관리 등의 이유로 차랑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1인 가구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웰빙을 추구하는 캐나다 사람들에게 자동차뿐 아니라 자전거도 공유 경제의 대상이다. 국내의 경우 서울시의 공유정책 1위인 '따릉이'가 떠오르는 대목이다.

주거비, 소비재, 차량 등 비용을 오롯이 혼자 부담해야 하는 1인 가구에게 공간, 교통수단, 소비재, 미디어를 비롯해 개인의 생활방식, 재능까지 공유할 수 있는 소비 패턴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셰어하우스’, ‘쏘카’, ‘카풀앱’ 등 이제 국내에서도 조금씩 공유 경제가 선을 보이며 논의거리가 되고 있는 정도다.

1인 가구는 공유나 교환, 재활용을 통해 자원의 사용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점을 공유경제의 가장 큰 매력으로 꼽고 있다.

사진 서울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