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1:00 (토)
 실시간뉴스
[자전거 여행] 유럽의 아름다운 트랙, 오스트리아 도나우 자전거 여행 즐기는 법
[자전거 여행] 유럽의 아름다운 트랙, 오스트리아 도나우 자전거 여행 즐기는 법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9.04.1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트리아 도나우 자전거도로는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트랙으로 알려져 있다. 오스트리아에서 자전거여행은 5월부터 가장 좋은 시즌이다.
오스트리아 도나우 자전거도로는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트랙으로 알려져 있다. 오스트리아에서 자전거여행은 5월부터 가장 좋은 시즌이다.


오스트리아에서 자전거 여행 하기에 가장 좋은 때, 도나우의 자전거도로는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트랙에 속한다. 자전거 운반, 자전거길 주변의 숙박시설, 자전거 대여 등 오스트리아 자전거 여행과 관련된 궁금증을 알아본다.

Q 도나우 자전거 여행, 어떻게 할까요?

도나우의 자전거도로는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트랙에 속합니다. 자전거를 타고 오스트리아의 여러 지역과 유명한 바하우계곡, 수도 비엔나를 여행하세요. 도로는 바이에른 주의 파사우(Passau)부터 슬로바키아의 수도, 브라티슬라바(Bratislava)까지 길이가 약 365킬로미터에 달합니다.

2009 유럽문화수도인 린츠(Linz)에 들러 현대미술과 건축을 둘러보고 유명한 지역 디저트인 린처토르테를 맛볼 수도 있습니다. 세계유산에 등재된 바하우계곡(Wachau Valley)을 둘러싼 성과 수도원, 포도밭이 어우러지는 그림 같은 절경이 자전거 여행을 더욱 아름답게 합니다.

자전거를 타고 문화유산을 둘러보는 여행도 추천합니다.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큰 베네딕트 수도원인 ‘멜크 수도원(Stift Melk)’이나 영국의 사자왕 리처드가 억류되었던 역사로 유명한 뒤른스타인 유적지가 있습니다. 비엔나에 도착하기 전에 유서 깊은 도시, 크렘스(Krems)를 거닐어보는 것도 좋죠.

Q 언제 가는 게 좋을까요?
5월부터 10월까지는 언제든 자전거 여행하기에 완벽한 시기입니다. 다만 7, 8월에는 더운 날씨에 대비하세요.

Q 오스트리아로의 자전거 여행은 어떻게 계획하나요?

먼저 자전거 여행 패키지를 택해서 프로들에게 계획을 맡길 것인가, 아니면 자기 마음대로 편안하게 발길 닿는 대로 다닐 것인가 둘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패키지 여행에는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자전거를 제공받게 되고, 숙박 예약이 되며, 보통 '색 왜건(sag wagon, 자전거 경주에서 낙오 자전거를 스습하며 따라가는 자동차)'이 짐과 연장을 날라주고, 지친 무릎을 쉬게 해줄 푹신한 조수석도 제공됩니다. 대부분의 자전거 여행 패키지는 관광과 탐험을 할 시간을 넉넉히 가지며 꽤 여유롭게 운영이 됩니다.

그러나 경험 많은 자전거 여행자는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티셔츠 몇 장과 자전거용 반바지, 연장 세트를 챙겨서는 발길이 이끄는 대로 자유롭게 여행을 다닙니다. 느긋하게 다니든 힘겨운 라이딩을 하든 전적으로 자기 마음이며, 약간의 조사를 마치고 좋은 여행용 지도만 준비하면 신나는 휴가를 떠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골 지방으로 다니게 될 확률이 높으니 기본적인 독일어를 알고 가면 쏠쏠히 도움이 된답니다.

Q 자전거를 빌려야 할까요, 자기 자전거를 가져가야 할까요?
며칠 혹은 더 짧은 여행을 하는 경우, 거의 모든 마을과 많은 호텔뿐 아니라 오스트리아 전역의 170개 기차역에서도 자전거를 빌릴 수 있습니다. 물론 상상이 가시겠지만 이용 가능한 자전거의 품질은 천차만별입니다. 진지한 자전거 여행을 원해서 패키지 여행에 동참하지 않는 분들은 해외에서 자기 자전거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자전거 운반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전거포에 가서 자전거를 부분적으로 분해하여 항공기에 실을 수 있도록 포장을 하면 더 좋습니다. 자전거를 재조립해 본 적이 없는 분들은 미리 재조립하는 연습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여행 온 첫날을 브레이크와 좌석만 조정하다가 허비할 수는 없으니까요.

특별히 경치가 좋은 자전거길은 포장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산악 자전거나 장거리여행용 자전거가 오스트리아 자전거 여행에 적합합니다.

Q 오스트리아에 있는 동안은 자전거를 어떻게 운반할 수 있나요?
오스트리아 연방철도(ÖBB)에서는 자전거 여행자를 위한 믿음직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거의 모든 완행열차에서 수하물칸에 자전거를 실을 수 있습니다. 장거리열차(인터시티나 유로시티 열차)를 이용하려면 운행시간표의 열차번호 옆에 자전거 표시가 있는지 잘 확인하세요.

자전거용 표도 따로 구매해야 하며, 자전거를 직접 수하물칸으로 가지고 가서 실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이 타는 열차가 아닌 다른 열차에 자전거가 실리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Q 여행 도중에는 어디서 묵나요?
대부분의 주요 자전거길을 따라 자리한 많은 호텔과 여관이 자전거 여행자에게 적합한 시설을 갖추고 여러분을 두 팔 벌려 맞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중 많은 곳이 잠금식 자전거 거치대와 연장 등 간단한 자전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 자전거길을 따라 있는 대부분의 펜션과 여관은 좀더 소박한 경향이 있지만 그만큼 유쾌하고 인정이 넘친답니다.

Q 조심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스트리아 법은 자전거 장비로 최소한 2개의 개별적으로 작동되는 브레이크와 불빛이 잘 보이는 전조등 및 빨간색 미등, 페달에 노란색 반사판, 각 바퀴의 바퀴살에 최소한 1개씩의 흰색 또는 노란색 반사판, 소리가 잘 들리는 경고신호용 벨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를 탈 때 헬멧을 쓰도록 하는 규정은 없지만, 특히 다른 차량이 함께 다니는 도로에서는 헬멧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ueen 박소이기자] 자료 및 사진 오스트리아관광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