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1:15 (화)
 실시간뉴스
‘구강보건의 날’ 충치·치태·치석 등 맞춤별 치약 선택법은?
‘구강보건의 날’ 충치·치태·치석 등 맞춤별 치약 선택법은?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9.06.0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다가오는 9일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구강과 치아 건강 유지를 위해 치약·구중청량제의 올바른 선택법과 사용방법, 사용시 주의사항 등을 안내한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치약은 이를 희게 유지하고 튼튼하게 하며 입안의 청결과 치아‧잇몸 및 구강 내 질환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제품으로 유효성분에 따라 제품별 효능‧효과가 다를 수 있다. 개인의 치아 상태와 제품의 유효성분을 확인해 자신에게 맞는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충치 발생이 염려되는 경우 충치 발생을 억제하는 불소 성분이 함유된 치약이 좋으며, 불소 함량은 제품에 표시된 사용상의 주의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치은염이나 치주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염화나트륨, 초산토코페롤, 염산피리독신, 알란토인류 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제품에 표시된 효능‧효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치태 또는 치석이 침착된 치아는 치태 제거 효과가 있는 이산화규소,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이 함유된 치약이나 치석 침착을 예방하는 피로인산나트륨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약은 적당량을 칫솔모에 스며들도록 짜서 물을 묻히지 않고 바로 칫솔질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치약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용 후에는 입안을 충분히 헹궈내야 한다.

치약은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만 2세 이하 어린이는 양치질을 할 때 치약을 삼킬 수 있으므로 의약외품 ‘구강청결용 물휴지’를 사용해 보호자가 치아와 잇몸을 닦아주는 것이 좋다.

이외 구중청량제에 대한 올바른 선택법과 사용방법, 사용 시 주의사항은 식약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생활밀착형 의약외품’에 대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