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1:00 (토)
 실시간뉴스
냉동식품 택배 배송, 드라이아이스가 최적
냉동식품 택배 배송, 드라이아이스가 최적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9.07.0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냉동식품을 소비자에게 택배로 배송할 때 제품이 녹지 않고 안전한 상태로 배달될 수 있도록 포장·배송·수취 단계별 관리방법을 담은 ‘냉동식품 택배 배송 가이드’를 마련, 관련 업계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가이드의 주요 내용은 냉동상태 유지를 위한 포장·배송·수취 단계별 관리방법이며, 보냉제로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와 아이스팩에 대한 설명이 포함돼 있다.

일단 포장 단계에서는 포장 전 완전히 냉동(-18℃이하)하고, 포장박스는 두께가 2cm 이상인 것 사용, 보냉제는 드라이아이스 사용이 권장된다. 포장 후 냉기가 새어나오지 않도록 꼼꼼히 밀봉해야 한다.

배송 단계에서는 다음날(익일) 이내 배송하고, 상·하차 작업 시 되도록 외부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 포장박스가 직사광선에 노출되거나 노상에 방치되지 않도록 위생적으로 취급하도록 한다.

또한 수취 단계에서는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되지 못할 경우 안내 메시지 발송, 소비자가 직접 수령할 경우 내용물 확인 후 즉시 냉동 보관하도록 안내 등 내용이 담겼다. 

특히 보냉제로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와 젤아이스팩은 통상적으로 24시간이 경과되면 보냉효과를 나타내기 어려운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냉동식품 택배 포장 보냉제로는 보냉효과가 뛰어난 드라이아이스를 권장한다고 식약처는 전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 법령‧자료, 공무원지침서(민원인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