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3 23:10 (금)
 실시간뉴스
임플란트, 재수술 우려 줄이려면
임플란트, 재수술 우려 줄이려면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0.03.2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치아는 오복의 하나로 꼽힌다. 그만큼 오랜 기간 꾸준히 관리하기 어렵다는 뜻이기도 한데, 노화나 사고와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치아가 썩거나 깨지고, 빠지게 될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데일리치과 이찬희 대표원장 설명에 따르면, 치아가 상태가 심각해져 치아상실까지 이어질 경우에는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인공치아를 턱뼈에 식립해 튼튼하게 고정시키는 치과치료 중 하나다.

임플란트는 실제 치아의 모양부터 색감까지 가장 비슷하게 만들어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높은 심미성을 자랑하며, 씹고 뜯는 저작력도 이전의 치아의 기능과 유사하게 회복해줄 수 있어 기존의 보존적인 치료인 틀니나 브릿지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치료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만약 임플란트와 같은 치과치료 없이 치아가 빠진 상태로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치아가 이동해 사이사이의 간격이 벌어질 수 있으며, 치아가 옆으로 기울어지는 등 치열 전체가 비뚤어질 수 있다. 변형된 치열로 인해 맞물림 장애가 생긴 치아는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해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기고, 외관의 변화로 자신감 저하, 심리적 위축 등을 초래할 수 있다.

이같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선 빠른 시일 내 치과를 방문한 후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에는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대함에 따라 다양한 임플란트 방식들이 고안되고 있는데, 그중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차원 CT 이미지와 모의수술기법으로 보다 빠르고 올바른 시술이 가능하다고 알려졌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자동차가 목적지로 가는 경로를 알려주는 네비게이션처럼 치아의 위치와 각도, 기존치아와의 밸런스, 수술 후 임플란트 사용 범위 등의 세세한 정보를 미리 예측해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결정해줄 수 있는 치료법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료 전 과정을 디지털 데이터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술 전 3차원 CT 이미지와 3D 컴퓨터를 활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구조와 잇몸뼈에 적합한 식립위치와 각도, 깊이 등을 분석 및 파악할 수 있다. 이 덕분에 적은 통증만으로 안전하고 빠르게 시술을 진행할 수 있으며, 회복속도도 빨라 일상으로의 원활한 복귀가 가능하다. 

데일리치과 이찬희 대표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맞춤형 시술 유도 장치를 통해 오차를 줄여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선 의료진의 숙련도가 중요하게 작용한다”며 “인접치아와의 균형과 교합을 고려할 수 있도록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다양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에게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