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25 (금)
 실시간뉴스
109년 역사 청량리역, 수도권 광역교통허브로 재탄생한다
109년 역사 청량리역, 수도권 광역교통허브로 재탄생한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4.2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환승 Triangle 개념도. 국토교통부 제공
GTX-환승 Triangle 개념도. 국토교통부 제공

 

109년 역사의 청량리역이 파리의 라데팡스, 샌프란시스코의 세일즈포스 트랜짓센터와 같이 교통·일자리 등이 어우러지는 수도권 광역교통 허브로 재탄생한다.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서울특별시,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함께 '청량리역 공간구조 개선 및 광역환승센터 기본구상 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를 중심으로 연계성을 강화해 환승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환승센터를 광역교통의 거점이자 지역발전의 거점으로 키운다는 '광역교통 2030'에 따른 것이다.

대광위는 이번 구상을 통해 GTX 2개 노선이 교차하는 청량리역(GTX-B·C)을 삼성역(GTX-A·C), 서울역(GTX-A·B)과 함께 'GTX-환승Triangle'로 조성해 GTX 중심의 새로운 수도권 광역교통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구상이 실현되면 청량리역에는 하루 이용자 6만명이 예상되는 GTX-B, GTX-C와 함께 도시철도 면목선, 강북횡단선 등 4개 신규 노선이 모이는 수도권 광역철도의 허브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GTX-B·C 노선과 강북횡단선, 면목선, 버스 환승정류장 등 교통시설을 지하공간에 밀집 배치해 신규 철도노선과 기존 교통수단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하는 환승센터를 구축한다.

환승센터와 인접한 지상부에는 청년 등 혁신일자리 창출 및 이와 연계한 공공주택 공급 등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 인근에 있는 대학 등과 연계한 창업지원센터, 스타트업 오피스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광위는 이러한 구상의 이행력 확보를 위해 연구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 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등 다수의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할 방침이다.

지종철 대광위 광역교통운영국장은 "광역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한 복합개발로 청량리역이 수도권 광역교통의 허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량리역뿐만 아니라 GTX 주요 거점역에 대해서도 환승센터를 면밀하게 검토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