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45 (목)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제주도 기획부동산 1천억 원대 사기사건, 엘리트 며느리가 내부고발자로 나선 이유
[그것이 알고싶다] 제주도 기획부동산 1천억 원대 사기사건, 엘리트 며느리가 내부고발자로 나선 이유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0.06.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사기사건, 제주 기획부동산 사기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사기사건, 제주 기획부동산 사기사건.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제주도 땅 투자에 얽힌 1천억 원대 사기사건을 다룬다.

피해자만 무려 1천 명에 달하고 피해금액은 1천억 원 대. 도대체 제주도 땅에 무슨 개발 호재가 있길래 이렇게 엄청난 수의 피해자들이 속아 투자했으며, 이제 모든 것이 사기라며 고소와 재판까지 이어졌을까?

기획부동산 사기사건의 고발자 중심에는 피의자의 며느리가 있어서 더욱 눈길을 끌었다.
 

# 며느리의 반란 “늦었지만 양심선언 하겠다”
 

지난 6월 4일, 울산 지방법원 앞, 비명과 고함이 섞인 시끄러운 언쟁이 오갔다. 피해자 1000명, 피해금액 1000억 원대의 사기사건 재판이 있던 날.

보상 한 푼 돌려받지 못한 피해자들은 사기 피의자 가족들과 마주했다. 엇갈린 주장들로 언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 모든 것을 지켜보고 있는 한 여인이 있다.

그녀는 다름 아닌 피의자 일가의 며느리, 박현주(가명)씨. 그런데 그녀가 서있는 곳이 이상하다. 그녀가 서있는 곳은 가족의 곁이 아닌, 피해자들 옆이었다.

며느리 박 씨는 늦었지만, 양심선언을 하고자 한다고 했다.
 

# 시댁에게 칼끝을 겨눈 그녀, 칼끝보다 날카로운 두 장의 계약서
 

박 씨의 세계는 완벽했다. 교수가 되기 위해 박사과정을 밟아가던 그녀는 남편의 사업지에 예고 없이 찾아갔다 그곳에서 남편이 내연녀와 함께 있는 장면을 목격한다. 이때부터 완벽했던 그녀의 세계는 금이 가기 시작했다.

그녀의 시댁이 운영하는 회사는 기획부동산 사기조직이었다. 이러한 비밀이 모두 드러나자 시댁에서 그녀에게 건넨 두 장의 계약서. 이 계약서에는 결혼 생활 중 알게 된 모든 것을 함구하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제가 하는 보통 이혼사건에서는 저런 조건을 달고 한 경우는 없거든요.
다만 뭐 유명인이라든가, 연예인이거나 재벌가. 그 안에서 있었던 일이 드러났을 때에
안 좋은 효과가 있을 때 그런 걸 넣을 수는 있겠죠“

_엄경천 변호사 인터뷰 中
 

날카로운 계약서에 베일까 한 걸음도 움직이지 못했던 그녀가 이제는 시댁을 고발하는 고소장을 작성한다.

내부고발자로 며느리가 나선 것. 사기 피해자들은 그녀의 내부고발을 되짚어가며 숨은 범죄 수익금을 찾아 나선다.
 

# 수익금 없다 VS 은닉 재산 환수
 

진실일까? 진실이라고 믿고 싶은 것일까?

내부고발자인 박현주(가명)씨와 함께 잃어버린 1000억 원의 행방을 추적하는 피해자들. 사기조직의 책임자들은 하나같이 수익금이 없다고 주장하고 피해자들은 은닉 재산을 환수하기 위해 수차례 고소고발을 이어오고 있다.

피의자들의 주장처럼 남은 범죄 수익금은 없는 것일까? 내부고발자의 주장처럼 현금으로 가득 채운 금고가 존재하는 것일까?

 

[그것이 알고싶다] 시댁의 은밀한 사업과 며느리의 조건-제주 천억대 사기사건의 진실
[그것이 알고싶다] 시댁의 은밀한 사업과 며느리의 조건-제주 천억대 사기사건의 진실

 

# 아직 꿈속을 헤매는 사람들...2차, 3차 피해를 낳고

“저는 온 집안이 풍비박산이 되었어요. 저도 그렇고 동생도 그렇고 막내 동생도 그렇고.
막내 동생은 자기가 혼자 힘들게 번 돈인데 거의 1억 가까이 되는 돈을 투자하고..”

-피해자 선우영(가명) 인터뷰 中
 

“거기 다 발전해요. 거기가. (그렇지 않으면) 아들한테 왜 땅을 줬겠어요.
(중략) 미래 가치예요. 부동산은“

-피해자 도연우(가명)씨의 母 인터뷰 中
 

매입한 땅이 개발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은 피해자들은 시위를 벌이고, 아직도 그 땅이 개발될 걸로 굳게 믿는 사람들은 지인들에게 소개하며 2차, 3차 피해를 낳고 있다. 이는 단연 범죄 조직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오늘 밤 11시 10분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잃어버린 1000억 원대의 범죄 수익금과 제주도 땅에 숨겨진 사기의 함정을 추적해본다.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 1219회 ‘시댁의 은밀한 사업과 며느리의 조건-제주 천억대 사기사건의 진실’에서는 제주도 땅에 숨겨진 사기의 함정을 심층 취재했다. 연출 김영태, 글·구성 신진주.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