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0 (목)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주 이변호사 청부살인사건, 범인 고백 그 후
[그것이 알고 싶다] 제주 이변호사 청부살인사건, 범인 고백 그 후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0.08.0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베일에 싸인 의뢰인의 정체
[그것이 알고싶다] 베일에 싸인 의뢰인의 정체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제주도 이변호사 살인사건 2부를 다룬다.

지난 6월 27일 방영한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자신이 살인교사범이라고 밝힌 제보자 김씨는 그날 방송 직후 제작진에 다시 전화를 걸어왔다.

영구미제로 남을 줄 알았던 제주 이변호사 살인사건이 김 씨의 고백으로 당시 살인사건의 미스터리가 일부 진실로 드러났던 상황에서 김 씨는 무슨 말을 더 하고 싶었던 걸까?

오늘 밤 11시 10분 SBS에서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21년 만에 재수사가 시작된 ‘제주 이변호사 살인사건’을 청부한 의뢰인의 실체를 파헤친다.
 

#베일에 싸인 의뢰인의 정체
 

1999년 11월 5일 새벽, 제주 삼도이동의 인적 드문 길. 검사 출신 변호사가 자신의 차량에서 다량의 혈흔과 함께 숨진 채 발견됐다.

영구미제 ‘제주 이변호사 살인사건’은 ‘그것이 알고싶다’ 지난 6월 방송을 통해 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제보자 김 씨가 제작진 카메라 앞에서 21년 만에 처음으로 자신이 살인교사범이라고 고백한 것.

9개월간의 취재 끝에 사건의 진실이 일부 드러났고, 이에 경찰은 공소시효가 끝난 사건임에도 재수사에 착수했다. 제작진은 지난 방송에서 이변호사의 행적을 따라 살인을 청부한 의뢰인을 추적했다.

“한 마디만 드릴게요. 그거(의뢰인)는 내가 얘기할 수가 없어요.”

한동안 연락이 끊겼던 김 씨는 방송 직후 제작진에 전화를 걸어와 의뢰인을 밝힐 수 없다고 했다. 이 사건의 배후에는 살인 의뢰인이 있었다. 의뢰인은 누구이며, 의뢰인을 알고 있다는 김 씨는 왜 밝히지 못하는 걸까.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1998년 제주도지사 선거 당시, 이변호사가 한 후보 측으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청년의 양심선언을 도왔단 사실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양심선언을 한 청년은 기자회견 이후 돌연 잠적했고, 이변호사는 행방불명된 청년을 끝까지 쫓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그것이 알고싶다’ 취재과정에서 이변호사의 죽음과 도지사 선거 사이의 접점을 추가로 확인하고자 노력했고, 그 과정에서 제보자 김 씨의 행적과 또 다른 단서를 확보하였다.
 

#100억대 호텔 소유권 둘러싼 법적 분쟁
 

제주 유탁파 행동대장이었던 김 씨는 살인사건 발생 5개월 전부터 제주 그린관광호텔의 싼타마리아라는 나이트클럽을 운영했다. 김 씨에게 싼타마리아 운영권을 주고, 숙소로 호텔 스위트룸까지 제공한 인물은 호텔의 대표이사였던 한 회장.

그러나 호텔 소유권과 관련된 법적 분쟁이 발생하면서 한 회장이 사임되었는데, 그때 법원에서 대표이사 직무대행으로 선임한 사람이 바로 이변호사였다. 당시 수사기록에 따르면 이변호사는 직무대행으로 선임된 이후, 경영권을 빼앗긴 한 회장과 갈등을 빚었다고 한다.

그리고 고민 끝에 제보했다는 김 씨의 지인을 통해 그린관광호텔과 살인 의뢰인의 연관성에 대해 김 씨가 언급한 적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반대쪽에 서 있었던 게 이변호사였고, 그 변호사 때문에 돈을 주고받는 게 안 된 부분이 생겨가지고 오더가 왔는데.”

한 회장은 경영 상황이 좋지 않은 그린관광호텔을 인수하였고, 이후 부도를 낸 뒤 경매를 통해 편법으로 다시 헐값에 사들이려는 속셈을 갖고 있었다.

실제로 한 회장과 공모한 무리들은 광주, 제주 지역의 폭력조직과 결탁하여 이 계획을 실행한 뒤, 호텔을 기반으로 카_지_노까지 인수했다. 당시 카_지_노의 영업 허가권은 전적으로 제주 도지사의 관할이었다는데…….

이 모든 과정을 설계했던 한 회장은 이변호사의 죽음 직후, 호텔 경매를 끝내기도 전 돌연 해외로 잠적했다. 도지사 선거와 호텔을 둘러싼 분쟁,

그는 왜 한국을 떠났을까? 전혀 다른 것처럼 보이는 두 가지 단서 사이에는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 걸까?
 

#가려진 배후는 누구인가

 

[그것이 알고싶다] 살인의뢰인을 찾아서-제주 이변호사 살인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살인의뢰인을 찾아서-제주 이변호사 살인사건

 

제작진은 지난 방송 이후, 두 달여 간의 추적 끝에 한 회장의 흔적을 미국의 한 식당 CCTV 영상에서 발견했다. 놀랍게도 영상 속 한 회장은 식칼을 들고 다른 손님을 위협하고 있었다.

이 사건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또 다른 제보자는 한 회장에게 직접 들은 충격적인 말을 전했다.

“자기가 제주도에서 호텔을 경영했었고, 사람 누구 죽이려고 칼로 뭐 쑤셨다나.”

어렵게 한 회장의 거처를 알아낸 제작진은 긴 잠복 끝에 그를 만났다. 그는 제작진이 묻기도 전, 먼저 <그것이 알고싶다> 지난 방송을 얘기하며 이변호사와 관련된 기억을 꺼내놓았다.

마치 누군가 자신을 찾아올 거라고 예상하기라도 한 듯. 21년 전의 일을 세세하게 말하기 시작했다.

한 회장이 이변호사의 죽음에 관해서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연출 이동원, 글·구성 정문명.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