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25 (금)
 실시간뉴스
팥죽의 건강학...혈관 건강 지키고 항노화 작용도
팥죽의 건강학...혈관 건강 지키고 항노화 작용도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1.01.06 11:4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신과 액운을 물리치기 위해 먹곤 하는 붉은 팥으로 만든 팥죽, 영양학적인 측면에선 어떤 점이 좋을까.

 

폴리페놀과 사포닌의 혈관 사수 작전

액운과 귀신을 물리치는 붉은색을 띤 팥. 겉으로 보이듯 붉은 빛깔로 인해 폴리페놀 물질을 함유했다. 폴리페놀 성분은 잘 알려진 대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사포닌 또한 중성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그로 인한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사포님 효능을 기대한다면 달지 않게

부기를 완화하고 이뇨 작용을 하는 식품으로도 유명한데 이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었기 때문이다. 이 사포닌 성분은 설탕과 같이 섭취할 경우 효능이 떨어지므로 팥의 사포닌이 주는 건강 효과를 기대한다면 팥죽을 달게 먹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풍부한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돕기도 한다.

 

 

당질 대사와 피로 회복을 돕다

비타민 B1의 함유로 각기병을 예방하고 당질의 대사를 좋게 한다. 그 탓에 쌀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 당질 대사에서 유래한 노폐물, 피로 물질들을 제거하며 팥을 삶고 난 팥물은 지방간 증상을 해소하고 간의 해독작용 또한 돕는다. 비타민 B1은 항 스트레스성 비타민이기도 해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 된다. , 섭취 시에는 과다 섭취가 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팥은 찬 성질 식품이라 열을 내리지만 다량 섭취할 경우 기력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소플라본의 튼튼한 뼈 기초 작업

다른 콩과 마찬가지로 팥에 다량 함유된 영양소로 꼽는 것 중 하나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물질, 이소플라본이다. 이소플라본은 칼슘이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막아 뼈와 치아를 튼튼히 해주고 특히 골밀도가 낮아진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아이들에게 무척 효과적이다. 다른 콩류들처럼 탈모 증상 해결에도 도움 된다.

 

 

올리고당과 식이섬유

팥에 풍부한 것이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인데 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을 늘려주며 식이섬유는 장의 활발한 활동을 돕게 된다. 이 상호작용으로 팥을 섭취하면 장 건강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더불어 변비를 해소하고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주는 데다 부기도 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식으로도 여겨지는데 쌀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혈당지수인 GI 지수가 낮다.

찹쌀 혹은 밤

대부분의 팥죽에서는 찹쌀가루 반죽을 떼어 넣은 새알심을 넣게 마련인데 소화 기능을 좋게 하고 비타민 E의 항산화 효과 등 팥과 함께 찹쌀의 여러 건강효능을 누릴 수 있다. 팥은 해독 작용도 있는데 소화촉진 성분을 함유한 찹쌀을 넣은 팥죽은 연말 술로 인해 약해진 위장을 회복하고 칼로리는 보충하는 데 좋다. 또 팥이 차가운 성질인 반면 찹쌀은 따듯한 성질을 갖고 있어 서로 보완하는 효과가 있다. 찹쌀 새알심을 넣지 않으면 익힌 밤을 넣기도 하는데 밤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가져오는 눈 건강 및 항산화 효과들을 기대할 수 있다.

Tip

팥은 영양과 당질이 풍부해 벌레가 생기기 쉽다. 반드시 습기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팥 자체에도 수분이 없도록 보관 전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널어 햇빛에 바짝 말린 후 보관해둔다. 보관 시에는 습기가 없고 서늘한 곳에 두거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Queen 최하나 기자] 사진 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1-09 15:34:52
요즘 특이한 현상으로, 유교문화에 흡수되어 살던, 불교가 시중에 진출하여 유교 명절이나 24절기마다 따라한다고 혼동하면 않됨. 일본이 불교Monkey라 일본잔재 왜구 서울대 Monkey등이 대중언론에서 불교의 행태를 집중 노출하면서, 유교문화를 따라하며 수천년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국(중국,한국,베트남,몽고)중 하나인 한국 유교에 도전하는 현상에 불과함.유교문화 24절기 동지.

예기에 언급된 동지(冬至) .12월 21일은 동지.유교경전 예기(禮記)의 교특생(郊特牲)은 동지(冬至)를 이렇게 설명.郊之用辛也,周之始郊日以至. 교사(郊祀)에 신일(辛日)을 택하는것은 주나라왕실에서 처음으로 교제(郊祭)를 행한것이 우연히 동짓날(日以至)이었던데서 비롯.

팥죽을 먹어야 작은설로 나이한살을 더먹는 날로도 여겨짐.이 때

윤진한 2021-01-09 15:35:42
이 때쯤이면 다음해의 달력을 주고 받는 전통. 또한 선과 악의 여러귀신중 악귀인 역귀(疫鬼)를 쫓기위해 그가 생전에 싫어하던 붉은팥으로 죽을만들어 먹어옴

http://blog.daum.net/macmaca/3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