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불포화지방산 풍부한 아보카도오일 먹는 법
불포화지방산 풍부한 아보카도오일 먹는 법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1.03.0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아보카도 오일이 ‘건강오일’로 관심 받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아보카도 과육을 압착해 만든 오일로 아보카도의 영양분이 그대로 담겨 있는 게 특징이다.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산과 섬유질, 칼륨, 비타민 E 등을 다량 함유하여 노화방지, 피부 미용, 혈액 순환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난청과 이명 증세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국내 대학 연구팀은 청각 기능을 낮춘 실험용 쥐를 무작위로 분류한 후 한쪽 그룹에만 아보카도오일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실험군은 청성뇌간 반응 검사에서 8㎑와 16㎑ 영역대에 걸쳐 청력 개선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 먹는법도 주목받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오일만 단독으로 섭취해도 되고 샐러드 드레싱이나 디핑 소스로 곁들일 수도 있다. 또한 콩기름이나 올리브오일보다 높은 발연점을 가지고 있어 부침이나 튀김을 할 때 활용할 수도 있다. 단 아보카도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소량을 먹어본 후 체질과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아보카도 오일은 제조 방식에 따라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고를 때도 신중할 필요가 있다.

시판 제품 중에는 저렴한 단가로 많은 양의 기름을 뽑아내기 위해 오일 추출 시 헥산이나 아세톤 등의 화학용매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여러 번의 정제 과정을 거친다고 해도 기술적으로 화학 성분을 완벽히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해 완제품에 일정량이 잔류할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 의견이다. 때문에 화학 용매 추출로 만든 아보카도 오일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리적 압력으로만 오일을 추출하는 압착방식은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아 비교적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다만 고온에서 압착하면 열에 약한 성분들이 파괴될 우려가 있다. 이에 영양소 손실 없이 섭취하려면 열을 가하지 않는 냉압착 방식의 제품이 추천된다.

고품질의 아보카도 오일 먹는 법은 엑스트라버진 등급 제품을 고르는 것이다. 아보카도오일 등급은 엑스트라버진, 버진, 퓨어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중 아보카도를 제일 처음 압착해 만든 엑스트라버진을 최상위 등급으로 꼽는다. 엑스트라버진은 아보카도를 한번만 짜냈기 때문에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게 장점이다.

현재 냉압착 방식으로 제조한 엑스트라버진 아보카도오일은 ‘홀푸드스토리’ 등 일부 친환경 전문 브랜드에서 출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