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55 (토)
 실시간뉴스
문대통령, 23일 AZ 백신 공개 접종 … 정상회의 준비 본격화
문대통령, 23일 AZ 백신 공개 접종 … 정상회의 준비 본격화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3.22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있는 모습.2021.3.18 (사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있는 모습.2021.3.18 (사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6월 영국에서 열리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다.

이를 계기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등을 위한 문 대통령의 정상외교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21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23일 코로나19 백신을 공개적으로 접종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 부부가 접종하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이다. 

문 대통령 부부의 백신 접종은 6월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것으로, 질병관리청이 정한 필수목적출국자 예방접종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68)과 김 여사(67)의 접종일은 65세 이상 어르신들 대상으로 AZ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날인만큼 우선적으로 접종함으로써 일각에서 AZ 백신에 대해 제기되는 안정성과 효과성 논란을 불식시키고 솔선수범하겠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당일 1차 접종을 마친 문 대통령 부부는 정부가 AZ 백신 1~2차 접종 간격 기준을 10주로 정한 것을 감안하면 5월말이나 6월초 2차 접종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을 마친 뒤 본격적인 정상외교 준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도로 4월 화상으로 열릴 예정인 세계기후정상회의에 참여해 바이든 대통령과 처음으로 마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바이든 행정부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미측이 "바이든 대통령이 화상으로 개최되는 4월 기후정상회의에 문 대통령의 참여를 고대하고 있다"고 전하자, 문 대통령은 "기꺼이 참석하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4월 기후정상회의 등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관심을 갖고 있는 기후변화 등 글로벌 도전과제에 대해 적극 협력하면서 신뢰와 유대감 구축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앞으로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발전시키는 것은 물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공동의 포괄적 대북정책을 마련하는 데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4일 바이든 대통령과 가진 첫 통화에서 기후변화 등과 관련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눈 바 있다. 당시 통화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기후변화 대응이 일자리 창출 및 신산업 발전 등 많은 경제적 혜택을 가져다준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우리의 그린 뉴딜 정책을 소개하고 "기후변화 대응이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오는 5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P4G 정상회의를 통해 4월 기후정상회의와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오는 6월엔 G7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사실상 첫 대면 정상외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G7 정상회의에서는 바이든 대통령과 첫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관련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바이든 행정부와 각급 채널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포괄적 대북전략을 조속히 마련하는 데 공을 들일 전망이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공동 노력하고 가급적 조속히 포괄적 대북전략을 함께 마련해 나간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바 있다.

일각에선 G7 정상회의 이전에 문 대통령이 별도로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