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지난해 문화예술저작권이 사상 첫 흑자를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K-팝과 드라마, 웹툰 등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영향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유튜브와 넷플릭스 시청이 늘면서 전체적인 지식재산권 무역수지는 18억7000만달러 적자를 냈다.
2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지식재산권 무역수지(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지식재산권 무역수지는 18억7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유형별로는 '특허 및 실용실안권'에서 지난해 23억8000만달러 적자를 내며 전년(18억달러 적자)에 비해 적자폭이 확대됐다. 이를 두고 한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기업의 해외 현지법인 생산이 타격을 받으면서 특허 및 실용실안권 수출이 수입보다 더 크게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상표 및 프랜차이즈권' 역시 2019년 10억7000만달러 적자에서 2020년 11억5000만달러 적자로 확대되며 연간 기준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했다.
'문화예술저작권'은 1억9000만달러 적자에서 1억6000만달러 흑자로 돌아섰다. 우리나라가 문화예술저작권에서 흑자를 낸 것은 사상 최초다.
한은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유튜브, 넷플릭스 등 미디어 플랫폼 이용이 크게 늘면서 저작권 수입이 증가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케이팝에서는 방탄소년단(BTS) 관련 수출이 있었고 드라마, 웹툰 등 한류 콘텐츠의 경쟁력도 강화되면서 수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연구개발 및 SW 저작권'은 29억6000만달러에서 17억3000만달러로 전년 대비 흑자 규모가 축소됐다.
산업별로는 제조업(-5억7000만달러)과 서비스업(-13억2000만달러)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제조업에선 화학제품·의약품 4억5000만달러 적자, 전기전자제품 1억3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으나 자동차·트레일러에선 7억9000만달러 흑자를 나타냈다. 서비스업에선 도·소매업 5억3000만달러 적자, 정보통신업 4억1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을 상대로 38억4000만달러 적자를 냈다. 이로써 전년(-37억2000만달러)에 비해 적자폭이 확대됐다. 영국(-9억8000만달러), 일본(-3억5000만달러) 등에서도 적자를 나타냈다. 반면 중국(25억9000만달러), 베트남(17억7000만달러) 등을 상대로는 흑자를 기록했다.
[Queen 김정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