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30 (토)
 실시간뉴스
'손 소독제' 안전사고 1년새 17배 '급증' ... 어린이 사고 많아 각별히 주의
'손 소독제' 안전사고 1년새 17배 '급증' ... 어린이 사고 많아 각별히 주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3.3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손 소독제로 인해 발생한 안전사고가 전년과 비교해 17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0건 중 7건 이상은 손 소독제를 바른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손 소독제가 눈에 튀어 다치는 등의 사례로 확인돼 사용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지난해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손 소독제 관련 위해사례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손 소독제 관련 위해사례는 총 69건으로 전년 4건 대비 큰 폭으로 늘었다.

이중 위해부위를 확인할 수 있는 55건을 살펴본 결과 72.8%(40건)은 안구에 발생한 안전사고였다. 손 소독제를 삼켜 신체 내부나 소화계통에 위해가 발생한 사례가 20%(11건)로 뒤를 이었다.

안구 안전사고 40건 중 24건(60%)은 만 14세 이하 어린이에게 발생했다. 엘리베이터 내에 설치된 손 소독제를 쓰다가 눈에 튀어 화상을 입거나, 손 소독제를 손에 묻히고 장난을 치다 눈을 비벼 손상을 입는 사례 등이다.

만 15세 이상에서 발생한 사고 16건(40%) 역시 사용 중 손 소독제가 눈에 튀어 안구 손상을 입는 사례로 확인됐다.

한편 손 소독제를 삼켜 소화계통에 위해를 입은 사례 11건 중 6건(54.5%)은 만15세 이상에서 발생했다. 커피 전문점에서 손 소독제를 시럽으로 잘못 알고 음료에 넣어 마시거나, 포 형태의 손 소독제를 음료·젤리 같은 것으로 착각해 섭취한 사례가 있었다. 나머지 5건(45.5%)은 만 5세 미만 영·유아가 가정에서 손소독제를 빨거나 삼킨 사례였다.

소비자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용기 및 디자인의 제품 구입을 피할 것 △손 소독제를 바른 후에는 양손을 충분히 비벼 완전히 건조시킬 것 △손 소독제는 인화성이 있으므로 사용 직후에는 촛불을 켜거나 전기용품을 만지는 행위를 피할 것 △내용물이 눈에 들어갔을 경우 즉시 물 또는 식염수로 세척 후 병원 진료를 받을 것 등을 당부했다.

소비자원은 "최근 다회용 용기에 든 손소독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휴대용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며 "캐릭터가 프린트된 파우치 형태의 손 소독제가 어린이 음료로 오인될 우려가 있어 자발적으로 리콜한 해외 사례도 있으므로 제품을 고를 때는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위생용품 사업자정례협의체의 손 소독제 제조·판매사들은 소비자원 권고에 따라 용기의 내용물 배출 위치와 각도 등을 개선하고 어린이 관련 주의사항을 강화하는 등 선제적인 안전조치를 이행하기로 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