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10 (토)
 실시간뉴스
공공재개발 16곳 선정 지역 '환호' … 탈락지는 '안도'와 '실망' 교차
공공재개발 16곳 선정 지역 '환호' … 탈락지는 '안도'와 '실망' 교차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3.31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뉴스1)
(사진 뉴스1)

 

공공재개발 시범사업의 2차 후보지 16곳이 발표된 가운데 지역별로 희비가 엇갈렸다. 후보지로 선정된 지역은 '스피드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며 환영한 반면 탈락한 곳은 이해 관계에 따라 안도와 실망이 교차했다.

30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는 △상계3 △천호A1-1△본동△금호23△숭인동 1169△신월7동-2△홍은1△충정로1△연희동 721-6 △거여새마을 △전농9 △중화122 △성북1 △장위8 △장위9 △신길1 지구 등이다.

최종 후보에 올랐던 △도림26-21 △신길16 △신길밤동산 △번동148 △용두3 △대흥5 △아현1 △하왕십리 등 8곳은 사업성 개선 한계 등으로 보류됐고, 나머지 △고덕2-1△고덕2-2 △한남1 △성북4 등 4곳은 주민 반대 등으로 후보지에서 빠졌다.

2차 후보지에 선정된 지역들은 공공재개발의 '신속성'에 큰 기대를 걸었다. 선정 구역 다수가 과거 정비에 착수했으나 사업성 부족·주민 간 갈등으로 사업이 장기 정체됐던 곳으로, 뒤늦게나마 개발에 박차를 더해 주변과 발을 맞추겠단 것이 이들의 목표다.

송파구 거여새마을 인근 공인중개 사무소 관계자는 "마천 재정비 촉진지구 편입된지 20년이 다돼도록 진척이 없는데, 공공재개발은 5년 예상이라니 반기는 분위기"라며 "오래된 집은 세도 안 들어오는데 바로 옆 송파파크센트럴은 15억원이고, 과거에 반대했던 사람들이 얼마나 후회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신길1구역 사업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이곳은 예전에 구역 지정이 해제된 적도 있고 오랜 시간 정체돼 노후화가 심하다. 신속한 추진이 정말 중요하다"며 "절차를 줄여 시간을 단축할 주체는 민간이 아닌 공공이라고 판단했고, 주민 공감대도 커서 이후 3분의 2 동의도 원활하게 채울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공적 지원으로 떨어지는 사업성을 보완할 수 있으리란 기대감도 나왔다. 신월7구역 인근 공인중개소 관계자는 "김포공항 구역이라 고도 제한이 걸려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있었는데, 규제 완화로 최대한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2차 후보지 선정에서 빠진 지역에서는 엇갈린 반응이 나왔다. 특히 주민 이견이 불거진 곳은 희비가 교차했다. 민간 재개발을 선호하는 주민이나 임대 수익을 바라는 상가 소유주들은 보류나 탈락 소식에 반색했지만, 공공재개발을 바랐던 이들은 아쉬움을 토로했다.

보류 판단을 받은 대흥 5구역에서는 민간재개발로 선회하려는 세력이 공공재개발 추진 움직임과 대립하고 있다. 재논의 리스트에는 올랐지만, 반대 목소리가 워낙 커 결국 제외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구역 곳곳엔 '명품 대흥을 위해 반세기를 기다렸다'는 현수막이 걸렸다.

인근의 한 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이번에 공공재개발을 신청한 건 30명인데, 100명이 구청에 반대 민원을 넣었다고 한다"며 "근처에 신축 브랜드 아파트도 많고 입지도 괜찮다 보니 '공공' 들어간 개발은 일단 손사래 치는 사람들이 많다"고 귀띔했다.

한남1구역은 상가 소유 원주민들의 반대가 거세게 일면서 결국 후보지에서 탈락했다. 인근의 한 공인중개소 관계자는 "대부분 원주민인 상가 소유주들은 월세 수입이 훨씬 이득이라 탈락해 다행이란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는 "원주민들은 '외지인이 지분 쪼개기로 들어와 물을 흐리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서로 대립이 심하다"고 말했다.

한남1구역 공공재개발 추진협의체 관계자는 "정부 정책을 믿고 동의율을 72%를 넘겼는데 반대 현수막 몇 개로 판단했다"며 "그럴 거면 왜 동의율 기준을 뒀고, 8개월을 희망고문과 삽질을 시켰는지 정책결정자들에게 울화통이 터진다"고 심경을 전했다.

이날 협의체는 용산구청이 서울시에 구역 동의율 자료를 잘못 제출해 판단이 왜곡됐다며 재심사를 요청했다. 이들 단체는 "공모기간 내 최종 동의율이 60%에 달했는데, 구청이 13%의 최초 동의율을 시에 제출해 주민간 이견이 크단 결론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