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25 (금)
 실시간뉴스
영국·이스라엘 '집단면역' 실험 돌입 ... 우리는 각종 지표 악화 '어쩌나'
영국·이스라엘 '집단면역' 실험 돌입 ... 우리는 각종 지표 악화 '어쩌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4.0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광주 동구문화센터 4층 체육관에 설치된 지역 예방접종센터에서 75세 이상 일반인 대상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접종 모의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 뉴스1)
6일 광주 동구문화센터 4층 체육관에 설치된 지역 예방접종센터에서 75세 이상 일반인 대상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접종 모의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 뉴스1)

 

이른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강국'이 집단면역 실험에 돌입했다. 지난해 무리한 집단면역을 시도했다가 사실상 감염 방치라는 비판을 받았던 스웨덴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실험이라는 측면에서 감염병 전문가들의 기대감도 높은 편이다.

연일 400~500명대의 확진자가 나오며 '4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 우리나라엔 다소 씁쓸한 소식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지역사회 전파 사례마저 확인된 가운데 감염 재생산지수, 검사자 대비 확진자 비율 등 코로나19 재유행을 엿볼 수 있는 지표마저 악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1차 접종 대상을 지금보다 더 늘리지 않으면 우리 정부가 목표로 하는 '11월 집단면역' 목표 달성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것만이 최선의 길이라고 입을 모았다. 

더 타임스 오브 이스라엘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고 있는 이스라엘 군부대는 마스크 없이 실외 훈련에 들어간다. 이스라엘 군 당국과 보건부는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회복됐거나 백신 접종을 2차례 모두 마친 지 일주일이 지난 부대원이 전체 인원의 90% 이상인 부대가 이번 실험의 대상이라고 밝혔다.

이들 군부대를 대상으로 한 집단면역 실험은 3개월간 진행된다. 군당국은 일주일 마다 모든 부대원들의 건강상태를 추적해 상황을 지켜본 뒤 실험 중단 및 지속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한다면 3개월이 지나지 않아도 즉각 실험을 중단해야 한다.

앞서 이스라엘 군 당국은 지난달 11일 전체 군인 중 85% 이상이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회복됐거나 백신 2회 접종을 마쳐 항체를 갖게 됐다며 집단면역 도달을 선언한 바 있다. 보통 집단 구성원의 70~85%가 항체를 보유하면 집단면역에 도달한 것으로 본다. 유럽에서 백신 접종 속도가 가장 빠른 영국도 비필수 상점 등에서의 영업을 재개할 방침이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5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12일부터 비필수 상점, 헬스장, 도서관, 놀이공원 등의 영업을 허용한다고 발표했다고 주요 영국 언론이 보도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확진자 수가 연일 400~500명대를 기록하며 상대적으로 뒤처지는 느낌을 받고 있다. 특히 환자 1명이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 보여주는 감염 재생산지수가 전국 모든 지역에서 1.0을 넘어서자 정부는 최대 확진자수가 1000명대로 확대될 수 있다는 어두운 전망까지 내놓고 있다.  

전 권역의 감염재생산지수가 1.0을 넘긴 것은 3차 대유행이 한창이던 지난해 12월 셋째 주 이후 처음이다.

앞서 정부는 오는 9월까지 국내 인구(5200만명)의 70%를 대상으로 1차 접종을 끝내고, 11월까지 집단면역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이를 위해서는 2분기(4~6월) 접종 대상자들이 80% 이상 접종에 참여해 접종률이 20%를 넘어야 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에 따르면 2분기 접종 대상자 1150만명의 80%인 920만명이 백신을 맞으면 1분기 접종자 80만명과 합쳐 누적 접종자가 1000만명 이상이 돼 접종률 20%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접종 백신에 좀더 속도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지난 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위기를 궁극적으로 끝낼 수 있는 방법은 빠른 백신 접종"이라며 "백신 수급 불안정이 이어지고, 백신 접종을 국민들이 주저한다면 올해에도 이 상황은 반복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백신 수급을 조금이라도 당기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스라엘이 일찍이 백신 가격을 높게 쳐주는 등 전략을 잘 짜서 백신을 많이 확보했지만, 우리는 이미 늦어진 상태"라며 "지금은 돈을 싸 들고 가도 구하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백신 외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나 고위급이 직접 나서서 백신을 확보해야 한다"며 "우리나라 의료 시스템으로는 백신만 확보되면 하루에 50만명도 접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사람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백신 접종 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우리나라의 보건·특수교사 등 집단에서 백신 접종 동의율이 낮다는건 실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라며 "정부가 백신 접종을 불안해할 수 있는 집단에 대해서는 항체치료제를 보장해주고, 나중에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국내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는 6일 100만명을 넘었다. 방역당국은 8일부터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는 지역예방접종센터 22개소를 추가 운영해 접종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