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20 (토)
 실시간뉴스
최태원 회장 “탄소중립은 범세계적 도전과제…국제협력·공조 적극 참여·주도 필요”
최태원 회장 “탄소중립은 범세계적 도전과제…국제협력·공조 적극 참여·주도 필요”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4.1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출범식 개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 뉴스1(사진공동취재단)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 뉴스1(사진공동취재단)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6일 "탄소중립은 범세계적 도전과제"라며 "국제적 협력과 공조에도 적극 참여하고 주도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과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등 10개 업종별 협회 및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기후변화를 이대로 두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보다 훨씬 더 큰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면서 "기후위기는 지구와 인류를 함께 살리기 위한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며 탄소중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당장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글로벌 공급망의 탄소중립 요구"라며 "EU·미국의 탄소국경세 도입 등에 제대로 대응 못하면 우리의 수출길이 막힐 가능성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업종별·기업별 여건과 상황이 다르니,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솔루션 찾을 필요성이 있다"며 "오늘 출범하는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현재까지 제시된 탄소중립을 위한 전략은 지금의 기술전망을 반영한 것"이라며 "(앞으로는) 향후 새롭게 나타날 혁신기술을 반영하는 롤링 플랜(Rolling Plan)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를 위해 기성세대인 정부, 기업, 전문가뿐만 아니라 벤처기업이나 미래세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플랫폼에 참여케 해야 한다"며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혁신기술을 계속 발굴하고 반영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빌 게이츠도 '제로탄소가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믿는다'고 했다"며 "기업인으로서 그의 말을 지지하며, 우리가 힘을 합치면 탄소제로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기업들도 해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함께 한 성윤모 산자부 장관도 "정부와 산업계, 금융계, 연구기관이 소통을 통해 손잡고 갈 때 탄소중립이라는 어려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며 "탄소중립을 우리 경제의 재도약 기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