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10 (금)
 실시간뉴스
장성군 민선7기 전반기 성과 새로운 조명
장성군 민선7기 전반기 성과 새로운 조명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05.03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심뇌혈관센터 설립 등 괄목할 만한 성과
유두석 군수 “공약 이행 통해 옐로우시티 미래 가치 높일 것”
유두석 장성군수
유두석 장성군수

 

장성군이 민선7기 전반기 동안 거둔 성과들이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군은 지난해 전액 국비 350억원 규모 국립아열대작물실증센터 유치에 성공한 데 이어, 국립심뇌혈관센터 설립 정부예산 43억7000만원을 확보하며, 무려 14년간 줄기차게 도전해온 노력에 결실을 맺었다. 장성군은 국립심뇌혈관센터와 국립아열대작물실증센터의 조기 착공을 위해 적극 협조를 이어가는 한편, 인근 첨단3지구의 인공지능(AI)센터 등과 연계한 메디컬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지역 발전의 신동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앞선 2019년에는 KTX 장성역 재정차를 이뤄내 큰 주목을 받았다.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KTX 장성역 경유가 중단됐던 2015년에만 해도 재정차는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다. 장성군은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장성 재정차’를 주요 공약으로 삼고, 관계기관에 당위성을 주장하는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2019년 8월, 정차 중단 4년 5개월만에 KTX 장성역 경유를 재개시키는 쾌거를 거뒀다.

사업비 164억원 규모(전액 국비)인 공공실버주택 누리타운 건립도 장성군의 뛰어난 역량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사례다. 해당 사업은 최초 신청 자격이 광역자치단체로 한정되어 있었다. 장성군은 고령 인구 증가의 가속화와 고령층 주거 인프라 확충이 절실하다는 점을 들어 기초자치단체까지 신청 자격을 확대해줄 것을 중앙부처(건설교통부, 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이로 인해, 장성군은 광주‧전남권 최초로 사업대상지에 선정됐다. 더불어, 타 지역 사업의 잔여량까지 추가로 확보해 최초 100세대였던 사업 규모를 총 150세대까지 늘렸다.

이밖에 최근 착공에 들어간 장성읍 하이패스IC 신설과 5월 준공을 앞둔 옐로우시티 스타디움(공설운동장) 건립, 황룡강의 국가정원 지정을 목표로 추진 중인 지방정원 조성사업, 장성호 수변백리길 조성사업 등도 민선7기 대표 공약 이행 사업으로 손꼽힌다.

더불어 대상포진예방접종비‧백내장 수술비 지원, 전 군민 안전보험 가입,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비 지원 등 완료된 공약사업들도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군민과의 약속 이행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장성군의 민선7기 공약사업은 지난달 말 기준 83.4%의 추진율을 보이고 있다. 분야별로는 농업분야에서 91%로 높은 이행율을 보였으며, 교육분야 89%, 보건‧복지 85%, 지역개발 82% 순으로 나타났다. 총 7개 분야 65개 공약사업 가운데 32개 사업이 이행 완료되었으며, 나머지 33개 사업은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추진에 난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됐던 일부 민선7기 공약들을 발상의 전환과 군민과의 협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이행했다”고 돌아봤다. 이어서 “공약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군민 모두가 행복한 부자농촌, 매력이 넘치는 옐로우시티(Yellow city) 장성을 만들겠으며, 장성의 미래 가치를 더욱 높여 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장성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