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8:35 (수)
 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위아이’ 김요한&김준서·전유성·현숙 출연, 밤나무문보시기 등 쇼감정
[TV쇼 진품명품] ‘위아이’ 김요한&김준서·전유성·현숙 출연, 밤나무문보시기 등 쇼감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5.0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관과 갓 / KBS ‘TV쇼 진품명품’
양관과 갓 / KBS ‘TV쇼 진품명품’

5월 9일(일요일) KBS ‘TV쇼 진품명품’ 1274회에서는 △양관과 갓 △청화백자 밤나무문 보시기 △동국팔역산천일통전도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 양관과 갓

이날 첫 번째 아이템은 익숙한 생김새의 모자, 양관과 갓 세 점이다.

문무백관이 사용했던 양관과,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도 쓸 수 있었던 갓! 양관에서 눈에 띄는 금줄로 계급을 알 수 있다? 

의뢰품 뿐만 아니라, 조선 시대 모자를 멋지게 재현한 소품들의 대거 등장! 무궁무진한 조선 시대 모자의 세계를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 보자.

청화백자 밤나무문 보시기 / KBS ‘TV쇼 진품명품’
청화백자 밤나무문 보시기 / KBS ‘TV쇼 진품명품’

■ 청화백자 밤나무문 보시기

두 번째 아이템은 푸른색 문양이 돋보이는 도자기 청화백자 밤나무문 보시기 한 점이다.

주둥이가 각져 집어먹을 수 있는 음식을 담았던 작품! 곳곳에 좋은 뜻을 상징하는 문양이 푸른색 코발트 안료로 그려져 있는데…. 희소성 있는 밤나무 문양이 그려진 관요자기를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 본다.

참고로 ‘보시기’는 식기의 하나로 반상이나 주안상 차림을 할 때 김치·찌개 등 국물이 있는 음식을 담는 데 쓰는 그릇이다. 사발보다 좀 작은 것으로서 속이 깊고 아가리보다 배가 약간 더 나온 모양이다. 주로 놋쇠·사기·은 등으로 만들었다.

동국팔역산천일통전도 / KBS ‘TV쇼 진품명품’
동국팔역산천일통전도 / KBS ‘TV쇼 진품명품’

■ 동국팔역산천일통전도 

마지막 아이템은 세월의 흐름이 느껴지는 지도 ‘동국팔역산천일통전도’이다.

작품은 조선 팔도 지도로, 산천이 강조되어 있는데…. 섬, 산 그리고 다양한 지역들까지 지도 속에 숨겨져 있는 풍부한 이야깃거리들! 민간에서 제작되어 일반적인 지도의 두 배정도 크기를 자랑하는 이 지도를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보자.

한편 이날 전문 감정위원으로는 김경수 민속품 감정위원, 김준영 도자기 감정위원, 이상태 고지도 감정위원이 출연한다.

또 쇼감정단으로는 개그맨 전유성, 가수 현숙가수, 그룹 ‘위아이(WEi)’ 멤버 김요한&김준서가 출연한다.
 
1995년 첫 방송 된 ‘TV쇼 진품명품’은 세월 속에 묻혀있던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으로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방송.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