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35 (금)
 실시간뉴스
英 버밍엄대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늦을수록 고령자 항체 강하게 생성”
英 버밍엄대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늦을수록 고령자 항체 강하게 생성”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5.14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일 오후 서울 관악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어르신이 백신(화이자) 접종을 하고 있다.
지난 7일 오후 서울 관악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어르신이 백신(화이자) 접종을 하고 있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이 늦어질수록 고령자에게서 항체가 더 강하게 생성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4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영국 버밍엄대학은 화이자가 임상에서 행한 3주 간격과 영국 보건 당국자들이 제안한 12주 간격의 효과를 처음으로 비교분석해 이날 논문을 발표했다.

12주 후 2차 접종을 받은 80세에서 99세 사이의 175명의 면역 반응을 분석한 결과 이들 노인층이 3주후 2차 접종 경우보다 항체 반응이 3배 반 더 강했다. 

당초 화이자 측은 접종이 지연될수록 항체가 높게 형성된다는 증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백신 부족 사태를 겪던 영국은 1차 백신을 더 많은 이들에게 접종해 기본적인 보호를 빨리 제공하려고 3주가 아닌 12주 후 2차 접종을 추진했다.

연구 논문 저자 중 한 명인 헬렌 패리 박사는 "이번 연구는 노년층에게는 12주 후 두 번째 화이자 백신을 접종할 때 최고 항체 반응이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아직 동료들의 검토를 거치지 않았다. 또 면역세포 일종인 T세포 형성은 3주 간격을 둔 이들에게서 더 높았다. 항체는 바이러스가 세포에 들어오는 것을 막지만 T세포는 이미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확인하고 파괴하는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연구자들은 접종 간격에 따라 보호 효과가 달랐다는 결론을 쉽게 내지는 말라고 조언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