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20 (화)
 실시간뉴스
피로회복에 좋은 홍삼 농축액, 제대로 발효되어야 고품질
피로회복에 좋은 홍삼 농축액, 제대로 발효되어야 고품질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1.05.14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쁜 일상 탓에 피로 회복이 쉽지 않다면 홍삼 제품을 챙길 필요가 있다. 홍삼은 피로 회복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로, 국내외 다양한 연구 자료와 임상 시험을 통해 피로 개선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 받았다.

한국인삼초연구원은 축구선수 23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쪽에만 12주 동안 하루 3번 홍삼 제품을 섭취하게 한 다음 피로 물질인 혈중 젖산 농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홍삼 섭취군은 대조군과 비교해 혈중 젖산 농도가 38%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은 시중에 홍삼농축액, 홍삼정, 홍삼스틱 등 다양한 유형으로 출시되어 있어 본인 기호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섭취하면 된다. 그런데 같은 홍삼농축액이라도 발효하게 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따라서 좋은 제품을 구입하고 싶다면 발효 여부까지 살펴본 다음 선택하는 것이 권장된다.

홍삼을 발효하게 되면 고분자로 이뤄진 사포닌이 저분자인 컴파운드K로 잘게 쪼개져 체내 흡수가 수월해진다. 실제로 경희대학교 약학과 김동현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발효홍삼은 일반 홍삼 대비 몸에 100배 이상 더 잘 흡수된다.

발효 과정을 거친 제품들은 보통 발효홍삼이라고 언급하므로 일반 홍삼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다만 발효홍삼을 잘 고르기 위해선 컴파운드K 함량을 정확하게 공개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컴파운드K 함량을 밝히지 않는 제품의 경우 컴파운드K 함량이 낮거나 검출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큰데, 컴파운드K가 검출되지 않으면 일반 홍삼과 다를 것이 없다.

따라서 컴파운드K 수치가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대로 발효시켜 컴파운드K가 검출된 제품일 경우 제품 겉면에 ‘컴파운드K 40mg’ 등과 같이 함량이 정확하게 나와 있다.

​이밖에 어떤 원료가 함유되어 있는지도 눈 여겨볼 필요가 있다.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식품 품평회나 건강식품 박람회 등에서 수상한 기록을 가진 원료가 제품에 사용됐다면 품질을 더욱 신뢰하고 섭취할 수 있다.

현재 컴파운드K 함량을 명확히 공개하고 있으며 원료를 엄선해 만든 발효홍삼 제품은 ‘참다한’, ‘더작’ 등 몇몇 건강식품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다.

바쁜 일상 속 피로 회복이 필요하다면 홍삼스틱, 홍삼농축액 등의 홍삼제품을 챙기는 것이 좋다. 아울러 고품질의 제품을 섭취하기 위해선 발효홍삼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