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15 (금)
 실시간뉴스
오세훈, 2025년까지 재건축·재개발 통해 24만 가구 공급 ... '아이서울유'는 계속 사용
오세훈, 2025년까지 재건축·재개발 통해 24만 가구 공급 ... '아이서울유'는 계속 사용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5.1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한달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5.17 (사진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한달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5.17 (사진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5년까지 재건축·재개발 신규 인허가를 통해 24만가구를 공급하겠다고 17일 밝혔다. 그는 전임 고(故) 박원순 시장 당시 만들어진 브랜드 '아이서울유'를 계속 사용하는 등 행정의 연속성을 중시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오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한 달을 기념한 기자간담회를 열어 "후보 시절 제시한 것처럼 연간 4만8000가구씩 공급해 (내년 재선될 경우) 임기 5년을 상정해 2025년까지 24만가구를 공급한다는 큰 원칙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취임 1주일 안에 규제를 풀겠다'는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것과 관련해선 "그 의지는 조금도 퇴색하지 않았다"며 "서울 시내에 489개의 재건축·재개발 단지가 있으며 90%가 넘는 단지들은 원래 계획대로 순항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취임 이후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지역도 있어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했다"며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국토부와 얘기돼 초스피드로 입법예고까지 이뤄졌고, 시장교란에 가까운 행위가 예상돼 추가적인 규제척도 국토부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2015년 이후 재개발 등 신규 지정이 없고 최근 지나친 억제 위주의 정책을 펼쳐온 것은 사실"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 서울시 의지를 밝힐 수 있는 완화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몇가지 재개발 활성화 대안을 모색하고 있고 1주일 내지 열흘 내에 정리가 될 것"이라며 "발표가 그 시점에 된다는 말씀은 드리지 못하지만 타이밍을 조정해가면서 선보일 것"이라고 예고했다.

오 시장은 박 전 시장의 역점사업중 하나인 도시재생에 대해서는 "일률적으로 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한 적 없다"면서도 "그럼에도 축소해야 하는 이유는 그동안 재건축·재개발 정책에 억제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 재임 시절 연한 재건축·재개발 인허가가 30~50건이었는데 지난 5년 동안 12~20건으로 줄었다"며 "주택 전문가들은 이 때문에 24만~25만호가 사라져 지금의 주택시장 대참사가 생겼다고 말한다"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이날 간담회 인사말에서 '석전경우(石田耕牛)'라는 말을 소개하며 "돌밭을 가는 소의 마음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다. 묵묵히 서울의 터전을 갈아 매어 초일류 글로벌 경쟁력이 꽃피는 옥토로 만들어 가겠다"는 각오를 표현했다.

오 시장은 새로운 서울을 만들어 나가면서도 전임 시장의 정책이나 결정을 완전히 뒤집지는 않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조금 부족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내용이 있더라도 시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정도가 아니라면 행정 연속성 측면에서 존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오 시장은 "광화문 광장은 제 원칙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전혀 의외의 결정이 아니다"라며 "결정이 갑자기 나온 게 아니라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시급한 현안이고 현장도 다녀왔고 해당 부서로부터 보고도 받은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유치원 무상급식에 대해서는 "의외의 결정이 아니고 따로 정무적인 판단이 필요했던 부분도 아니었으며 후보 시절에 정한 것을 어린이날을 맞아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라며 "갑자기 돌발적으로 결정한 것은 한 번도 없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박 전 시장 시절 만든 아이서울유에 대해서도 "만들어질 당시 부정적 여론이 있었더라도 후임자 입장에선 존중하고 가급적 계속 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도리"라며 "다만 과도한 투자가 없도록 하고 관광객이나 외국 상대 홍보라는 목적에 맞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서울시가 자체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굉장히 많은 루트를 통해 제안이 들어오고 있지만 중앙정부가 질서 있게 하는 것이 더 긴요하다"며 "지자체가 경쟁적으로 민간을 통해 교섭하면 오히려 혼란을 부추기고 집단면역 조기 형성에 역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부터 콜센터와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시범도입한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에 대해서는 "PCR 검사보다 민감도가 떨어지지만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이 가능한 곳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그러나 (서울시가) 독자적으로 쓰는 것은 자제하겠다"고 했다.

오 시장은 한강공원에서 실종됐다 숨진 채 발견된 고(故) 손정민씨 사건으로 언급되는 공공장소 금주구역 지정이 빠른 시일 내에 현실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6개월에서 1년 간 캠페인 기간을 가지며 공론화 작업을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하철 요금 인상 가능성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오 시장은 "인상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상식적으로 판단해도 좋은 시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민생이 파탄이고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시민들이 많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교통공사가 경영 합리화에 대한 바람직한 노력이 없어 다시 한 번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며 "그 점을 지켜보면서 추후에 (요금 인상을)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인천시의 수도권 매립지 종료 선언에 따른 '쓰레기 대란' 우려에 대해선 "2025년으로 예정된 종료 시한이 지금 속도로 보면 조금 더 늦춰질 것 같다"며 "환경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의 4자 합의가 있고 상호 간에 존중된다면 문제될 게 전혀 없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 시장은 후보 시절 약속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서울시 공동운영 방안을 묻는 질문에 "인사 측면으로 정무부시장이 안 대표 추천인사로 왔고 조금 더 진전되는 모습이 있을 것"이라며 "정책 측면도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여부를 떠나 지켜질 것"이라고 답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