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35 (금)
 실시간뉴스
홍남기 “자동차 개소세 인하(5→3.5%). 연말까지 6개월 연장”
홍남기 “자동차 개소세 인하(5→3.5%). 연말까지 6개월 연장”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5.2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국내자동차 판매확대 등 내수지원을 위해 해온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5→3.5%)가 6월말 종료 예정인데, 연말까지 6개월 연장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 전이라도 당장의 위기극복과 애로해소를 위해 몇 가지 사안은 속도감있게 결정해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 조선업 수주호황이 생산·고용 증가로 이어지는데 시차가 있는 점을 감안해 금일부로 지정기간이 만료되는 5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기간을 2년 연장한다"고 말했다. 울산 동구,거제, 창원 진해구, 통영·고성, 목포·영암·해남이다.

홍 부총리는 "일자리 보강을 위해 7월부터 청년을 정규직으로 신규채용시 '청년채용특별장려금'을 지급하고 특수고용직(특고) 근로종사자에도 고용보험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최대 1년간, 1인당 월 75만원이다.

64만명을 지원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현장안착에 주력하며 특고지원업종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을 180일에서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아울러 "아동쉼터 14개소 신규설치, 가축질병 피해농가 599억원 규모 지원 등 기정예산을 최대한 활용해 취약계층·농민지원 보강도 추진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심리지표도 상승세를 유지하며 경제회복흐름 형성이 뚜렷하다"며 "어제 한국은행이 금년 우리경제 성장 전망치를 4%로 제시했고 금융연구원(4.1%), 골드만삭스(4.4%) 등 국내외 전망기관 상당부분이 금년 성장률을 4% 이상으로 전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러한 흐름을 놓치지 않고 내수, 투자, 수출 등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하반기 집중 추진할 과제를 최대한 발굴해 하경정 작업에 담아 6월 중하순께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