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2:25 (목)
 실시간뉴스
국세청, 가상자산 동향 연구 전담 TF팀 신설…서울청장 직속
국세청, 가상자산 동향 연구 전담 TF팀 신설…서울청장 직속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1.05.2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남구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라운지에 설치된 전광판에 비트코인을 비롯한 알트코인 시황을 나타내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국세청이 가상자산 동향 연구를 전담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팀을 서울지방국세청장 직속 조직으로 신설했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가상자산 과세 준비를 위한 차원이다.

28일 국세청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 1월 첨단탈세방지담당관실에 5명으로 구성된 가상자산TF를 신설했다.

TF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가상자산 과세에 대비해 FIU(금융정보분석원) 정보 등을 수집하고, 인터넷진흥원 등 다른 국책연구기관 등과의 협력 연구, 직원교육 업무 등을 진행하고 있다.

첨단탈세방지담당관실은 신종 탈세유형, 사이버거래 자료, 탈세 관련 금융정보, 국제거래 관련 자료의 수집·분석 업무 등을 맡는 서울청장 직속 조직이다.

정부가 내년 1월부터 가상자산 투자 수익에 대한 과세 방침을 세운 가운데, 최근 세무당국의 대비도 가속화되는 모습이다.

국세청은 이 달 초 IT 서비스 전문기업과 계약을 맺고 가상자산 관리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효율적인 세원관리와 가상자산 소득자의 간편한 신고를 위한 차원이다.

이르면 다음달부터는 국세청 본청, 지방청, 세무서 등 조사국 일선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위탁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국세청은 최근 들어 최근 가상자산을 통한 신종 탈세, 조세 회피 사례를 집중 조사하고 있기도 하다. 국세청 본청 징세법무국은 지난 3월 가상자산에 재산을 은닉한 고액체납자 2416명을 적발해 정부 부처 최초로 약 366억원을 강제징수했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