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55 (목)
 실시간뉴스
안도걸 차관 "내년 예산안, 과감한 지출구조조정…재분배 역점"
안도걸 차관 "내년 예산안, 과감한 지출구조조정…재분배 역점"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1.05.2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차관이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 지방조달청 PPS홀에서 열린 '재정전문가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8일 "내년 예산안 편성시 과감한 지출구조조정과 한시 증액된 사업의 정비를 통해 큰 폭의 신규투자재원을 마련하고, 이를 포용·혁신 분야에 재배분하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안 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지방조달청사에서 '재정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2021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다뤄진 '중기 재정운용 및 2022년 예산 편성방향'에 대한 논의 결과를 민간 재정전문가와 공유하고, 민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취지다.

이 자리에는 권해상 국가경영연구원장, 김승택 한국노동연구원 부원장, 김정훈 재정정책연구원장, 박노욱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위원, 박순애 서울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앞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재정전략회의를 통해 향후 4년의 국정운영성과 과제를 △성장 △고용 △포용 △혁신 △사회적가치 △지역균형 △위기극복 △대외건전성 등 8대 분야로 나눠 발표하고, 위기 극복 과정에서 불가피한 재정적자와 국가채무 증가에 대응해 우리 실정에 맞게 재정총량관리 강화를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1~2025년 국가재정운용계획은 △완전한 경제회복과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재정의 역할지속 △한국판 뉴딜, 2050 탄소중립 등 문재인 정부의 역점 시책이 차기 정부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 △재정 지속가능성의 균형감 있는 고려 등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내년 예산편성방향에 대해서는 '적극적 재정, '재정의 지속가능성 확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 달성하면서도 가용재원은 경제활력, 도약, 포용 등 3대 핵심과제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안 차관은 "재정전략회의서 논의된 재정운영기조와 향후 투자방향에 대한 의견과 제안 등을 면밀히 정리·검토해 2021~2025년 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과 내년 예산안 편성 과정에 충실히 반영해나가겠다"고 밝혔다.

[Queen 류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