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10 (금)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고 손정민 씨 사망사건의 실체적 진실은?-목격자 증언과 제보들
‘그것이 알고싶다’ 고 손정민 씨 사망사건의 실체적 진실은?-목격자 증언과 제보들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1.05.2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의혹과 기억 사이 진실을 찾다-한강 실종 대학생 죽음의 비밀
[그것이 알고싶다] 의혹과 기억 사이 진실을 찾다-한강 실종 대학생 죽음의 비밀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고 손정민 씨 사망 사건-한강 실종 대학생 죽음의 비밀을 다룬다.

고 손정민 씨가 사망한 지 한 달이 지났다. 서울의 모 의과대학 본과생인 의사 손정민은 친구와 저녁 늦게 한강공원에서 만나 술자리를 즐기다 실종, 5일 만에 주검으로 돌아왔다.

정민 씨의 부모는 외아들의 황망한 사고에 슬픔을 이길 겨를도 없이 아들이 그렇게 된 원인을 찾기 위해 석연치 않은 의혹을 밝혀 달라고 간곡하게 여러 루트로 요청해 왔다.

이 사건은 친구 A씨와 함께 있다 실종에서 사망으로 이어진 사건으로, 친구 A씨가 블랙아웃으로 전혀 그날 새벽의 일들을 기억 못하는 데서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40만 명이 넘는 국민청원이 있었고, 동영상 채널에선 하루가 멀다 하고 셀 수 없을 만큼 사건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서 가짜뉴스가 진실을 덮고 있다는 우려까지 생겨나 사회적 파장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미스터리 사건의 진실찾기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오늘밤 그동안 의혹을 덜고자 심층 취재를 통해 손정민 씨 사건의 실체적 진실에 다가가본다.


# 손정민 아버지-“왜 그랬을까?”
 

지난 4월 28일, 한 개인블로그에 실종된 대학생 아들을 찾는 글이 올라왔다. 글에는 아들의 어린 시절 사진부터 실종 당일 인상착의와 마지막 행적까지, 아들을 찾는 아버지의 애타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글을 게시한 지 하루 만에 ‘꼭 찾길 바란다’라는 댓글이 수천 개 달리며 모두가 한마음으로 아들의 무사 귀환을 기다렸다. 하지만 아버지가 글을 올린 이틀 뒤인 4월 30일, 그토록 간절하게 찾던 아들은 한강에서 차가운 주검으로 발견된다.


‘짧은 시간에 이렇게 많은 의혹들이 생길 수 있나?
왜 그랬을까? 그리고 왜 숨기려 할까?’

-손정민 아버지-
 

숨진 아들의 이름은 손정민. 지난 4월 24일 친구 A씨의 연락을 받고 밤 11시경 반포 한강 공원으로 향한 정민 씨는 4월 25일 새벽까지 이어진 친구 A씨와의 술자리를 마지막으로 5일간 실종되었다가 안타깝게도 한강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 마지막까지 함께한 A씨의 행적들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에 따르면 두 사람은 한강 공원에서 술을 마시다 함께 잠이 들었고, 새벽 4시 30분경 잠에서 깬 A씨는 친구 정민 씨가 보이지 않아 홀로 짐을 챙겨 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정민 씨 시신 발견 이후 시간이 흘러도 사망 원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자 마지막까지 함께 있던 친구 A씨의 행적에 화제가 집중됐다.


 

[그것이 알고싶다] 수많은 의혹이 가리키는 단 한 사람-고 손정민 씨 사망사건의 비밀
[그것이 알고싶다] 수많은 의혹이 가리키는 단 한 사람-고 손정민 씨 사망사건의 비밀

 

자신의 휴대폰이 아닌 정민 씨 휴대폰을 들고 귀가한 점. 새벽에 부모님과 함께 한강공원으로 친구를 찾으러 다시 돌아간 점. 또 당일에 신었던 신발을 실종 다음날 버린 행동들.

정민 씨의 안타까운 죽음에 마음 아파하는 많은 이들이 A씨가 정민 씨 죽음에 개입되어 있고 위와 같은 행동들이 그 증거를 은폐하기 위한 정황이 아니냐는 의혹들이 계속 이어졌다.

그러나 경찰 조사에서 A씨는 그 날 과음을 했던 상태라서 당시의 상황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 목격자들의 증언과 제보들 퍼즐 맞추기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에게도 이 사건과 관련된 수많은 제보가 도착했다. 그날의 진실을 꼭 밝혀달라고 당부하는 내용부터, 사건에 대한 자신의 추리를 설명하는 제보에 이르기까지.


“‘오늘 한강 물이 유독 무서워 보인다. 역시 물은 굉장히 위험한 것 같아’
뜬금없이 이 소리를 했어요. 그래서 더 무서워요.”

-사건 당일 목격자-


그런데 이중엔 사건 당일 정민 씨와 친구 A씨를 목격했지만 민감한 사건이라 카메라 앞에 선뜻 나서기가 쉽지 않았다며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을 만난 제보자들도 있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오랜 설득 끝에 총 다섯 그룹의 목격자들을 만났고 그들의 증언을 토대로 사건 당일의 퍼즐들을 한 조각씩 맞춰보기로 했다.


 

[그것이 알고싶다] 의혹과 기억과 소문의 진실-한강 실종 대학생 죽음의 비밀
[그것이 알고싶다] 의혹과 기억과 소문의 진실-한강 실종 대학생 죽음의 비밀

 

정민 씨 사건과 관련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 하루하루 의혹들이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서는 지금도 수많은 가설과 추정들이 퍼져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 지난 27일 경찰은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한 달 가까이 이어진 수사 결과, 손정민 씨의 죽음에 범죄가 연관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경찰은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를 이어나겠다고 밝혔다.


# 손정민 씨 친구 A씨의 가족 입장


오늘밤 11시 10분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실시한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故 손정민 씨 사망 사건의 실체적 진실에 다가가 본다.

의혹의 중심에 있는 친구 A씨의 가족을 직접 만나 이 사건에 대한 입장을 들어본다.

과연 경찰은 수사를 통해 어떤 사실들을 확인했을까? 의혹을 제기한 네티즌들은 경찰의 수사 결과에 수긍할 수 있을까?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 ‘의혹과 기억과 소문-한강 실종 대학생 죽음의 비밀’ 편에서는 고 손정민 씨 사망 사건 관련 제작진이 입수한 자료들과 목격자들의 증언을 통해 사건 당일의 타임라인을 재구성해본다.

과연 이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