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55 (금)
 실시간뉴스
조금씩 다른 소금의 건강 효과
조금씩 다른 소금의 건강 효과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1.06.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의 맛을 내는데 없어서는 안 될 소금. 맛에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하지만 사람의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꼭 필요한 성분이다. 요즘엔 요리 시 사용하는 식용소금 종류가 다양하여 소금에 대한 선택 폭이 넓어졌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더 좋은 소금에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다.

 

함초 소금

소금 머금은 해초로 맛을 내다

함초란 바닷가 주변에서 자라는 소금을 흡수하는 식물로 이를 말리고 갈아 분말을 낸 것이 함초 소금이다. 함초 소금은 건강에서 경계 대상인 나트륨 섭취를 덜할 수 있으면서 간은 제대로 맞출 수 있어 건강을 제1가치로 삼는 현대인들에게 주목받는다. 일반 소금보다 적은 양만 사용해도 간을 원하는 만큼 맞출 수 있고 다른 가공이 없어 식품 첨가물 사용을 걱정할 필요도 없다.
 

혈관 건강 지킴이

함초 소금은 함초를 원료로 한 만큼 함초의 건강 효과를 그대로 누릴 수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혈관 건강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다. 나트륨 함량이 적어 일반 소금 섭취 시 걱정되는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에 대한 염려를 덜 수 있다. 또 풍부한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의 밸런스를 조절해 주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슬림 보디를 위한 소금

다이어트 소금이라고도 불리는데 나트륨 섭취에서 오는 부기 등의 증상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 바닷물의 효소 성분을 함유해 숙변 제거 효과와 함께 체지방 분해도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장 건강을 좋게 하여 변비를 개선해 주기도 한다. 다이어트 시 동반되는 저염식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 식으로 꼽힌다.

 

히말라야 소금

광산에서 채취, 바닷물 오염 걱정 NO

아주 오래전 바닷물이 증발하여 만들어진 암염의 한 종류로 히말라야산맥의 광산에서 채취되어 히말라야 소금으로 불린다. 암염은 예전에 바다였던 지역의 해수들이 말라 생긴 것인데 오염되기 전 바다의 소금들이 말라 소금 광산을 이룬 것이다. 따라서 최근 바닷물에서 추출되는 미세 플라스틱과 바다의 오염 물질이 천일염 섭취로 신체에 누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콜레스테롤·혈당 밸런스 유지

몸에 이로운 성분이 80여 가지나 된다고 알려졌다. 첫 번째 건강 효과로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 농도와 혈당을 이상적인 상태로 조절해 주는 것이다. 콜레스테롤 과다로 염려되는 고지혈증을 비롯한 혈관 질환과 당뇨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 준다. 항균·항염 효과를 지녀 염증을 줄이며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고 항산화 효과를 낸다. 그밖에 혈액순환을 돕고 독소 제거 작용도 한다.

 

일상적인 건강 유지에 골고루 영향

일반 소금보다 짠맛이 적고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는데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성분 함유량이 매우 높다. 히말라야 핑크 소금은 특히 인도의 대체 의학 체계에서 효과가 주목받는다. 감기와 같은 가벼운 일상 질환, 소화, 시력회복 등 전반적인 건강 효과를 도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운 소금

고열로 불순물 감소, 맛은 부드럽게

구운 소금은 천일염을 400도 이상 고온에서 가열하여 불순물과 나트륨 농도를 낮춘 것으로 고열로 가열하는 과정에서 소금의 성질도 변해 알칼리성이 된다. 또 천일염의 불순물들이 기화하면서 불순물이 내는 쓰고 강한 맛도 사라져 소금의 맛이 부드러워진다. 천일염이 구운 소금이 되면 무게도 50% 이상 줄어들고 나트륨 함량도 약 3분의 1 정도로 줄어든다. 맛에 있어서도 일반 소금보다 미각에 여운을 남기는 은은한 맛을 내게 된다.

알칼리성으로 전환, 면역력 상승

구운 소금은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도 하지만 이를 이용해 김치를 담글 경우 항암효과에 도움을 준다. 또 알칼리성으로 변한 구운 소금을 꾸준히 섭취하면 체질도 알칼리성이 되어 면역력이 좋아지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강해진다. 소화를 촉진하여 위의 기능을 원활히 하여 식욕을 좋게 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불순물이 줄어드는 대신 각종 미네랄은 남아 건강에 폭넓게 도움 준다.

 

죽염

고열과 대나무·소나무의 시너지 건강 효과

구운 소금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는 죽염은 소금을 대나무 통 속에 넣고 소나무와 송진 불을 이용해 아홉 번 고열에서 구워 만들어지는 소금이다. 그 탓에 구운 소금의 건강 효과와 더불어 대나무의 건강 효과까지 더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천일염의 독성과 나쁜 물질들이 사라지고 건강에 꼭 필요한 칼륨, 마그네슘, 칼슘, 철, 구리, 아연 등 20여 가지 미네랄은 물론 다수의 광물질까지 함유하게 된다.

백혈구 증가로 면역력 강화

뛰어난 건강 효과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백혈구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백혈구는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므로 요즘 같은 코로나19 전염이 염려되는 시기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인스턴트식품, 고기 섭취 등으로 산성화된 신체를 알칼리성으로 돌려 다방면으로 면역력을 강화한다. 위염, 위궤양 등 위 계통 질환 개선에도 효과를 보이인다.

피를 맑게, 염증과 독소 해결!

체내 독소 해독 작용과 함께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정혈 작용에도 효과를 보인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라 자연적인 생리작용·신체 대사를 촉진, 체내 염증 치료를 돕는다.

 

[Queen 최하나 기자] 사진 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