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45 (금)
 실시간뉴스
문대통령, 英 개최 G7 정상회의 참석 … "2년 연속 초청 국제적 위상 높아져"
문대통령, 英 개최 G7 정상회의 참석 … "2년 연속 초청 국제적 위상 높아져"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6.0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 뉴스1)
문재인 대통령. (사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8일 "한미동맹을 포괄적 글로벌 동맹으로 발전시킨 한미정상회담에 이어 P4G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이번주에는 영국에서 열리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제24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G7 정상회의에 우리나라가 2년 연속 초청된 것은 우리의 국제적 위상이 G7 국가들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참석 자체로 우리 외교가 업그레이드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경제에서 세계 10위 정도의 수준으로 발전한 것 뿐만 아니라 문화·방역·보건의료·시민의식 같은 소프트파워 분야에서도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게 된 것이 무척 자랑스럽다"라며 "모두 국민들께서 이룬 성취인 만큼 국민들께서도 자부심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제 국제사회에서의 책임과 역할도 더욱 커졌다"라며 "G7 정상회의를 글로벌 현안 해결에 기여하는 우리의 역할을 강화하고 외교의 지평을 확대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G7 참석을 통해 "우수한 바이오의약품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의 역할을 강조하고 기후위기 대응에서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협력을 이끄는 가교국가로서의 역할을 부각시킬 것"이라며 "K-방역, 한국판 뉴딜의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는 것과 함께 우리의 뛰어난 디지털 역량이 글로벌 현안 대응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G7 회의는 코로나 이후 중단된 다자 정상회의가 재개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주요국과 활발한 양자 정상외교를 펼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라며 "국민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