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20 (목)
 실시간뉴스
2025년까지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5년간 41만여 명
2025년까지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5년간 41만여 명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1.06.09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정부가 2025년까지 앞으로 5년간 총 41만여명의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등은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강남빌딩에 위치한 인재 양성 훈련기관 '코드스테이츠'를 방문해 '민·관 협력 기반의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대책'을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IT 선도기업 뿐 아니라 제조업·서비스업 등 타산업에서도 SW 인재영입경쟁이 치열해지고 중소·벤처기업의 구인난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그간 SW 인재 양성을 적극 추진해왔으나 교육을 거쳐 노동시장에 진입하기까지는 시차가 존재하고, 교사·강사와 훈련기관 부족 등으로 인해 기업은 인재 부족, 청년들은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미스매치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에 기존 직업훈련 중심의 틀에서 벗어나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등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새로운 인력양성 모델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책을 통해 정부는 2025년까지 총 41만3000명의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기로 했다. 대학 등 교육과정을 통해 11만명, 기존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력양성사업 21만4000명에, 소프트웨어 산업의 예상 부족인력(2만9000명)의 3배가 넘는 8만9000명을 추가한 인원이다.

우선 단기 대책으로는 중소·벤처기업의 시급한 인력 부족에 대응해 기업 주도의 단기 훈련과정을 확대하고 재직자 훈련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협회·기업·훈련기관이 공동으로 현장실습 중심의 훈련과정을 설계해 기업이 직접 선발한 청년들에게 제공하고, 정부는 훈련비와 채용 시 인건비 등의 소요비용을 지원하게 된다.

또 빅데이터와 게임 등 분야별 선도기업 또는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등이 주도한 수요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고, 벤처·중소기업 재직자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현장훈련 지원(S-OJT)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중기 대책으로는 고급·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기업·대학 협력모델을 지속 확산하고, 학교를 통한 소프트웨어 전공자를 확대한다.

특히 기업이 대학 내에서 대학의 교육장과 기숙사 등을 활용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협력 사업인 '캠퍼스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대학이 공동으로 기업의 교육과정을 활용하는 '네트워크형 캠퍼스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새롭게 추진한다.

또 소프트웨어 전공자 양성을 위해 'SW중심대학'을 2025년까지 64개로 확대(현재 41개)하고 인턴십 등 기업과 연계한 현장실습 교육도 강화한다. 아울러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사업(K-Digital Training),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등 기존 인재양성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기업과 협업도 강화할 계획이다.

인재양성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한 인프라도 확충한다. 직업훈련포털(HRD-Net)을 활용해 범부처 인재양성 사업 참여자의 취업률·고용유지율 등 성과를 관리하고 정책에 환류하는 성과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초·중등 학생, 구직자, 군 장병 등 전 국민에게 디지털 기초 교육·훈련을 지원해 소프트웨어 인재육성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이날 벤처기업협회, SW산업협회,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 산업계와 실천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SW 신기술은 미래 신산업과 혁신성장의 핵심동력인 만큼 SW 신기술을 보유한 인력양성을 위한 적극적 투자는 곧 국가미래에 대한 투자"라면서 "민간주도의 맞춤형 훈련을 통해 청년들이 취·창업의 전쟁터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스킬업(Skill-Up)하고, 배출된 SW인재가 IT업계를 포함한 전산업의 스케일업을 뒷받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Queen 류정현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