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20 (토)
 실시간뉴스
GTX 호재에 동탄신도시 등 주요 지역 부동산 ‘불장’
GTX 호재에 동탄신도시 등 주요 지역 부동산 ‘불장’
  • 강동현 기자
  • 승인 2021.06.22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계 효과 기대되는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 투자 관심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

이달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건설사업’이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면서 GTX-C노선 일대는 물론 이미 착공한 GTX-A노선 주변 지역 부동산까지 들썩이고 있다.

특히 화성시 동탄신도시의 경우 2014년 말 54만여 명에 불과하던 인구가 매년 5만여 명씩 증가하면서 올해 4월 86만여명을 넘긴 화성시의 중심 입지로, 이번 GTX-A 노선 수혜를 뚜렷하게 받을 전망이다. 이 중에서도 인구 증가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동탄2신도시로, 현재까지도 꾸준히 입주가 진행 중인 반면 토지이용계획표에 기재된 상업용지 비율은 2%대로 매우 낮아 투자처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동탄은 신규 교통망 확충 또한 활발한 지역으로, 기흥역(분당선)부터 동탄, 오산까지 이어지는 분당선 연장선(기흥~동탄~오산 지선)이 현재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공청회를 통해 검토 중인 것으로 발표된 바 있다. 이 밖에 SRT 동탄역과 함께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최종 계획을 확정한 인덕원동탄선 전철 노선이 현재 사업 추진 중이며, 올해 1월 경기도가 기본계획을 확정한 동탄도시철도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러한 교통 호재들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면서 지역 내 투자 열기가 한층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새롭게 들어서는 대형 상업시설에도 관심이 몰리고 있다. 완판을 눈앞에 둔 경기도 동탄테크노밸리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내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이 그 주인공으로,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2,3,4,5블록 내 지하 2층~지상 1층 규모로 조성된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은 이국적인 분위기의 레드브릭 디자인과 뉴욕의 거리 예술을 재현한 아티스틱한 그래피티를 도입하는 동탄 최초의 아트 스트리트몰로, 동탄2신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단지는 사거리 대로변 코너에 위치하며 경부고속도로 기흥IC, 기흥동탄IC가 인접하고 이를 통해 용인서울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메인 광장 등에서 다양한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365일 복합문화상권’을 조성할 계획으로, 지속적인 유동 인구 유입을 위해 화려한 영상미로 발길을 사로잡을 미디어 파사드 2개와 플로어 인터랙션, 대형 조형물 및 예술작품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함께 조성되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입주 기업 및 근로자 약 1만여명의 고정수요 역시 확보하게 되며 기숙사가 함께 들어서 퇴근 후인 평일 오후 늦은 시간이나 주말에도 수요층의 활발한 접근이 예상된다. 동탄테크노밸리 내 상주, 근로인구 외에도 삼성전자, 두산중공업, 한국3M 등 대기업 업무단지 등 총 약 67만여 명의 배후수요가 점쳐지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이와 함께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약 12개의 정식 규격 레인이 설치되는 대형 락볼링장 등 주요 키테넌트 입점이 확정되어 조기 상권 활성화가 예상된다. 주변 지역내 상권에서 가장 먼저 병∙의원과 은행 유치에도 성공해 추후 입점 점포들이 이 같은 인기 시설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의 모델하우스는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체계를 마련했다. 지속적인 견본주택 전체 방역작업과 함께 입장 시 손 소독제를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한편 열 화상카메라(담당자 배치)를 설치했다. 또 공기청정기를 가동해 쾌적한 공기 질을 유지하고 고객 간 동선을 제한하며, 매일 자체 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업시설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모델하우스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하고 실제 설계를 반영한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갤러리 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