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10 (화)
 실시간뉴스
세계 3대 항생 물질 ‘프로폴리스’, 그 효능은
세계 3대 항생 물질 ‘프로폴리스’, 그 효능은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06.2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벌의 타액과 나무의 수지를 섞어 만든 천연 물질로,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에 수 많은 항산화 제품 중에서도 효과가 뛰어나 자일리톨, 매스틱과 함께 세계 3대 항생 물질로 꼽힌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식약처로부터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으며, 여러 연구를 통해서도 항산화, 항염 등의 효능이 입증됐다. 일례로 폴란드 비알리스토크 의과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폐종양을 유발한 실험쥐에 프로폴리스를 투여한 결과, 종양 크기가 약 50%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프로폴리스는 구입 전 원산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폴리스는 자연에서 얻기 때문에 지역이나 환경에 따라 품질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다양한 원산지의 프로폴리스 가운데 브라질이 가장 고품질로 추천된다. 브라질은 덥고 습한 환경으로 인해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꿀벌들이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방어 물질을 골라 채취해 오는 능력이 더 탁월하다. 

브라질 프로폴리스 중에서도 미나스 제라이스 지역에서 채취된 제품으로 고르면 항산화 효과를 더욱 기대할 수 있다. 이 지역의 프로폴리스에는 다른 프로폴리스엔 없는 ‘아르테필린C’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아르테필린C는 여러 연구를 통해서 항암, 항염, 항균, 항산화 등에 뛰어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미나스 제라이스 지역의 프로폴리스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 제품으로 고르면 된다. 브라질 정부에서 미나스 제라스 지역에서 나오는 프로폴리스를 일반 프로폴리스와 구분하기 위해 ‘그린’이라는 수식어를 붙여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를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화학부형제 사용 여부도 살펴봐야 한다. 화학부형제는 타블렛 형태로 모양을 유지하고 표면을 매끄럽게 코팅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성분이다. 때문에 화학부형제를 사용하면 제품의 생산성과 안정화를 높일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체내에서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고결방지제, 결합제 등으로 사용되는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 독성자료에 따르면 섭취 시 구토 등 경미한 독성부터 요로결석, 간 중량 감소, 사망 등 심각한 질환까지 유발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원재료 및 함량’ 부분에서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산화규소, HPMC 등이 없는지 살펴본 다음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화학부형제가 일절 사용되지 않았으며 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인 제품은 ‘뉴트리코어’, ‘더작, ‘바디닥터스’ 등 몇몇 브랜드에서 판매되고 있다.

프로폴리스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계 3대 항생 물질로 꼽힌다. 다만 프로폴리스의 효과를 더욱 얻기 위해서는 브라질산 그린 프로폴리스로 고르는 것이 좋다. 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에는 다른 프로폴리스에 없는 항산화 물질 아르테필린C 성분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또 화학부형제가 없는 제품으로 고르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