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45 (금)
 실시간뉴스
대한적십자사, 시각장애인 대상 전자·점자 시집 무료 배포
대한적십자사, 시각장애인 대상 전자·점자 시집 무료 배포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7.0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석 시인 일곱 번째 시집, 전국 39개 시각장애인도서관에 무료 공급
시집 「꽃잎을 적신 이슬을 모아」 [대한적십자사 제공]
시집 「꽃잎을 적신 이슬을 모아」 [대한적십자사 제공]

대한적십자사(회장 신희영)는 강원석 시인의 일곱 번째 시집 「꽃잎을 적신 이슬을 모아」를 ‘시각장애인용 전자 및 점자도서’로 발간한다.

대한적십자사는 “시집에 담긴 강원석 시인의 시가 사랑과 나눔 등을 주제로 하고 있어 적십자 인도주의 정신을 잘 담고 있다. 또한 어렵지 않은 문장으로 어린이와 어른들 누구나 읽어도 좋은 곱고 순수한 시어로 구성되어 있어 시각장애인용으로 발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매년 출간 도서 중 시각장애인용 도서가 단 5%에 불과해, 인도주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서정시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차원이다.”고 발간 배경을 밝혔다.

대한적십자사는 발간일에 맞춰, 전국 39개 시각장애인 도서관에 점자 시집을 배포한다. 7월 1일부터는 국립장애인도서관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에서 시각장애인용 전자도서(데이지 도서)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시인 강원석 [대한적십자사 제공]
시인 강원석 [대한적십자사 제공]

대한적십자사 경남지사 홍보대사로도 활동 중인 강원석 시인은 작년에 발간한 여섯 번째 시집 ‘그대의 향기가 바람에 날릴 때’의 인세 전액을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하기도 했다. 이번 시집의 수익금 또한 소년소녀 가장과 가정형편이 어려운 청소년들을 위해 기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2019년 그의 대표 시 ‘너에게 꽃이다’를 적십자사에 헌시하며 적십자사와 인연을 맺은 강 시인은 작곡가 알고보니 혼수상태, 가수 윤복희와 함께 ‘세상은 기억하리라’라는 노래를 적십자사에 헌정하기도 하였다.

수채화를 그리듯 시를 쓰는 강원석 시인은 아이들과 어른들 구분 없이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이번 시집을 펴냈다. 사랑과 나눔, 꿈과 희망 그리고 위로와 동심이 시집의 주제다.

이번 시집은 총 4장에 100편의 시로 구성되었다. 1장과 2장은 강 시인의 기존 6권의 시집 중에서 가장 맑고 순수한 시 50편을, 3장과 4장은 신작 시 50편을 수록하였다. 특히 4장은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시들로 구성하였다. 왼쪽은 시를, 오른쪽은 여백을 두어, 시를 옮겨 쓰거나 사색의 공간으로 활용하도록 편집하였다.

강 시인은 ‘시인의 말’을 통해 “나는 늘 시를 통해 사람들의 꿈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는 노래가 되고, 청년들에게는 희망이 되고, 어른들에게는 위로가 되는 그런 시를 쓰고 싶었다. 이번 시집은 이런 나의 열망을 가장 잘 표현한 시집이다. 이번 시집의 주제는 사랑과 나눔, 꿈과 희망 그리고 위로와 동심이다. 시집을 통해, 아이들에게는 꿈과 희망, 사랑과 나눔, 따뜻함과 배려에 대한 가치를 심어 주고 싶었다. 어른들에게는 지친 일상을 위로하고, 아름다운 시의 세계와 순수한 동심의 세계를 느끼게 하고 싶었다. 삶을 더욱 가치 있고, 의미 있게 바라보는 계기를 만들고 싶었다.”며 일곱 번째 시집 발간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