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40 (토)
 실시간뉴스
NC선수 3명 숙소에서 외부인과 술자리 의혹 ... 프로야구 사상 초유의 리그 중단
NC선수 3명 숙소에서 외부인과 술자리 의혹 ... 프로야구 사상 초유의 리그 중단
  • 김원근 기자
  • 승인 2021.07.14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 다이노스의 홈구장인 창원NC파크 전경. 2021.3.21 (사진 뉴스1)
NC 다이노스의 홈구장인 창원NC파크 전경. 2021.3.21 (사진 뉴스1)

 

프로야구 NC 다이노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3명의 감염 경로를 두고 의혹이 커지고 있다. 일부 선수가 방역 수칙을 위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숙소에서 외부인과 술자리를 가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NC 구단은 관련 사실을 파악 중이라면서도 다소 억측된 부분이 있다고 항변했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방역 당국 조사 결과 수칙 위반이 확인되면 발 빠르게 징계를 내린다는 입장이다.

프로야구는 지난 12일 긴급 이사회를 개최하고 13~18일 열릴 30경기를 순연, 전반기를 조기 종료했는데 그 중심에 NC가 있다.

NC는 5일부터 8일까지 이용한 숙소에서 확진자가 나왔고, 선수단 전원이 받은 검사에서 총 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역학조사 결과 선수 15명과 코칭스태프 10명은 밀접접촉자로 지정, 자가격리를 해야 했다.

이 때문에 NC는 8일부터 11일까지 경기를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했고, 델타 변이 바이러스 발생 등으로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프로야구도 사상 초유의 리그 중단을 결정했다.

그런데 NC 선수단 내 감염 경로를 두고 무성한 소문이 돌고 있다. 한 매체는 13일 "NC 선수들이 서울 원정 숙소에서 외부인이 동석한 술판을 벌였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이를 제보했다는 A씨는 "그 자리가 코로나19 감염의 직접적 원인이 된 것으로 안다"고 밝히기도 했다.

NC는 1군 선수가 코로나19에 감염된 첫 구단인데 매체 보도대로 감염 경로가 부적절한 술자리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상황이 심각해진다. 해당 외부인이 유흥업계 종사자라는 이야기까지 들리고 있으며 사실로 밝혀질 경우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흉흉한 소문은 매체 보도 전부터 돌았다. 유흥업계 종사자들이 해당 호텔로 '원정'을 와 비밀리에 유흥주점을 연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방역 수칙을 위반한 선수들 중에는 2020 도쿄 올림픽에 참가하는 국가대표가 포함돼 있다는 소문도 있다.

NC 구단 관계자는 "방역 지침 상 밝힐 수 없는 부분이 있지만 일부러 은폐한 건 없다. 구단 자체 조사로는 한계가 있어 우리 또한 방역 당국 조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그 사이에 억측이 쏟아지는데 사실을 파악하는 게 우선"이라고 밝혔다.

NC 구단은 지난 12일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구단 선수단과 프런트 모두 한층 강화된 방역 기준에 맞춰 엄정히 대응하겠다"며 "방역당국 역학조사에서 방역수칙 위반이 확인될 경우 리그 코로나 대응 매뉴얼에 따라 구단 징계 등 후속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구단 관계자는 "사과문에 밝혔듯 방역수칙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통합 매뉴얼에 따라 징계 등 조치하겠다. 일단은 (조사 결과를)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한국야구위원회(KBO)도 이번 의혹을 예의주시하는 중이다. 방역위반이 확인되면 해당 선수에 대해 징계를 내릴 예정인데 문제는 실명 공개와 징계 수위다.

감염예방법의 확진자 개인정보 비공개 원칙 때문에 확진자의 신상과 감염 경로 등을 밝힐 수 없다. 하지만 KBO가 징계를 부과한다면 자연스럽게 실명이 공개될 수밖에 없다.

또한 통합 매뉴얼에는 '중·고위험군 시설 방문, 사적 모임 금지 등 위반 사실이 확인되거나 적발되는 경우 1차 때 벌금 100만원, 2차 때 상벌위원회 심의한다'고 명시돼 있다. 풍파를 일으키고도 벌금 100만원만 부과한다면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KBO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방역수칙 위반 시 매뉴얼에 따라 1차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과 더불어 품위손상에 대한 징계 정도다. 사회적 논란을 고려하면 수위가 약하다는 걸 인지한다"면서 "또한 상벌위원회 회부와 징계 부과 시 실명이 공개될 수 있어 이와 관련 고민되는 부분도 있다. 이에 대한 법률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KBO 관계자는 "핵심은 관련 사실을 파악하는 것이다. 방역 당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최대한 빨리 상벌위원회를 연다는 입장이다. 어쨌든 원칙대로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전했다.

 

[Queen 김원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