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4:35 (목)
 실시간뉴스
한국환경공단, '적극행정 릴레이' 통해 우수사례 16건 발굴
한국환경공단, '적극행정 릴레이' 통해 우수사례 16건 발굴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8.06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부서 참여 3개월 간 4차 걸친 릴레이 발표 통해
대기·물·자원순환 등 환경 매체별 우수사례 16건 발굴
‘내 그릇 사용 캠페인’ 등 대표 우수사례 3건 소개
한국환경공단 전경
한국환경공단 전경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이 적극행정 실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환경공단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3개월 간 전 부서가 참여한 적극행정 릴레이를 추진한 결과를 6일 발표했다.

한국환경공단은 “4차에 걸친 릴레이 발표를 통해 총 16건의 적극행정 우수사례가 발굴했다”면서 그 중 대표사례 3건을 소개했다.

첫 번째 사례는 1회용품 저감을 위한 시민‧정부‧기업의 용기(容器)있는 동행 ‘내 그릇 사용’ 캠페인이다.

공단이 서울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등 7개 기관과 협업해 배달앱에 용기선택 옵션을 제공하고 고객이 포장 주문 시, 내그릇을 가져가서 음식을 담아옴으로써 1회용품을 저감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두 번째 사례는 ‘내 집 주변 방치 의료폐기물, 디지털 협업으로 원천차단’이다.

공단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데이터 공유 협업을 통해 의료폐기물 무단방치 의심업체를 확인할 수 있는무단방치․사전예방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유형의 비정상 운영 사례를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사례는 ‘측정장비 사전점검 서비스 제공으로 중소기업 행정비용 감축’이다.

공단이 수질원격감시시스템의 측정장비(TOC 항목)에 대한 사전점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비제작사, 설치기업의 행정처분 리스크 및 추가 행정비용 발생 최소화에 기여한다. 

한국환경공단은 이번에 발굴된 사례들을 카드뉴스로 제작해 전직원에게 공유․확산하고 있으며, 11월에는 적극행정 경진대회를 개최해 그 성과를 점검할 예정이다.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이번 적극행정 릴레이가 공단의 각 사업 분야에서 고객 접점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계기”라며, “향후에도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시대의 과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