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7:50 (수)
 실시간뉴스
이개호 '청탁금지법' 개정안 발의 ..."명절에 농축수산물 선물가액 20만원까지"
이개호 '청탁금지법' 개정안 발의 ..."명절에 농축수산물 선물가액 20만원까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8.10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개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사진 뉴스1)
이개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사진 뉴스1)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장인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담양·함평·영광·장성)이 명절기간에 농축수산물 선물가액을 20만원까지 허용하도록 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0일 대표발의했다.

현행 청탁금지법에서는 원활한 직무수행 또는 사교·의례, 부조의 목적으로 제공되는 음식물·경조사비·선물 등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가액 범위 안의 금품 등에 대해서는 적용대상에서 예외로 하고 있다.

하지만 대통령령에서 규정돼 있는 가액이 최대 10만원으로 제한돼 있어 우리 농축수산물의 경우 품목에 따라 10만원을 초과하는 품목이 다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수기인 설이나 추석 등 명절에 선물로 활용할 수 없어 해당 품목을 생산하는 농가들이 매출 감소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 명절의 경우 우리 농축수산물에 대한 선물 가능 가액을 일시적으로 20만원까지 상향해 국내 농축수산물 매출 상승에 크게 기여했다.

그렇지만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권고안에 따르면 청탁금지법의 범위를 민간에까지 확대하는 한편 농축수산물에 대한 일시적 상한도 적용하지 않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이 의원이 대표발의한 일부개정안에서는 설 및 추석 명절 이전 30일부터 종료후 7일 이내의 의례적인 선물의 경우 우리 농축수산물에 한해 가액을 20만원 한도 내에서 별도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의원은 "증가하는 자연재해, 코로나19 위기속에서 우리 농축수산농가는 어려움을 넘어 생업유지 자체를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우리 농축수산물에 대한 소비촉진과 농어가소득 보전을 위해서 명절기간 만이라도 우리 농축수산물에 대한 선물가액 한도상향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법안 발의와 별도로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 국가권익위에 명절기간 농축수산물에 대한 선물가액 상향을 촉구하는 결의안 등 추가적인 조치도 추진할 예정이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