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00 (토)
 실시간뉴스
[미래교육 플러스] 2022 개정 교육과정…국민이 바라는 미래교육 방향·전망
[미래교육 플러스] 2022 개정 교육과정…국민이 바라는 미래교육 방향·전망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8.1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 EBS 미래교육플러스
2022 개정 교육과정 / EBS 미래교육플러스

오늘(8월 13일, 금요일) EBS1TV <미래교육 플러스>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이 방송된다.

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시작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전 국민이 바라는 미래교육의 변화 방향은?

학생의 행복을 위해 변화를 앞둔 교육과정! 2015년 이후 7년 만의 개정으로,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개정 논의에 있어서는 처음으로 전 국민 의견 수렴의 장이 열렸다는데, 과연 학생·학부모·교원을 넘어 국민이 바라는 미래교육은 무엇일까? 

8월 13일(금) 오후 1시 50분에 방영되는 EBS 미래교육 플러스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교육 –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미래교육의 전망을 살펴본다.

2022 개정 교육과정 / EBS 미래교육플러스
2022 개정 교육과정 / EBS 미래교육플러스

◆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나누는 소통의 장이 열리다

한 걸음 앞으로 다가온 교육의 변화! <2022 교육과정 개정 대국민 설문조사>의 결과를 기반으로 한 공개 포럼이 지난 7월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성을 주제로 학생, 학부모, 교원 등 전 국민의 목소리를 담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 새로운 사회에 대비하는 교육은 과연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적 공감과 사회적 협의를 이루는 교육 정책! 미래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과 교육과정 개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본다.

◆ 학생이 수업을 만드는 학교가 있다? 경기 천보중학교 ‘꿈이룸 프로젝트’

국가교육회의에 따르면 최근 2022 개정 교육과정 관련 설문 조사에서 ‘학생 주도성’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학생 주도성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계획하고 탐색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한데, 이와 관련해 경기 천보중학교에서는 1학년 자유학년제 주제 선택 수업 ‘꿈이룸 프로젝트’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꿈이룸 프로젝트’는 각자의 관심 분야를 주제로 수업 기획·참여를 넘어 평가까지 학생이 주도하는 자유로운 수업이다. ‘자율성’에 초점이 맞춰진 수업이라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는데, 교육 활동에서 학생 주도성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지 천보중학교 사례를 통해 함께 살펴본다.

◆ 전 국민의 참여로 시작하는 교육의 변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바로 앞으로 다가온 2022 개정 교육과정. 사회 변화와 발전 속도가 빨라지며,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교육과정 개정 시 중요한 것은 교육 현장에 있는 학생, 교사, 학부모의 불편 사항 개선! 그리고 과제 해결 능력과 자기 주도성,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미래교육의 내용이다. 

이광호 국가교육회의 기획단장은 “체계적 과정을 밟아 국가 교육과정과 교육정책을 정할 때, 더 나은 미래교육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는데, 국가 교육과정을 교육 주체들이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과정을 EBS 미래교육 플러스에서 만나본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 EBS 미래교육 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