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05 (목)
 실시간뉴스
이베스트證, 카카오 목표가 17.6% 하향…“플랫폼 규제 이슈 가파른 조정”
이베스트證, 카카오 목표가 17.6% 하향…“플랫폼 규제 이슈 가파른 조정”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9.24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오후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는 모습.
지난 23일 오후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는 모습.

이베스트투자증권은 24일 카카오에 목표주가를 18만2000원에서 15만원으로 17.6% 하향하면서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카카오 주가는 지난 8일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 모빌리티 및 테크핀 플랫폼 사업에 대한 규제 이슈가 발동하며 가파른 조정을 거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성 연구원은 "카카오와 네이버가 영위하는 포털 및 플랫폼 비즈니스는 원래부터 규제산업의 테두리 안에 있었다"면서도 "카카오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플랫폼 사업에 대한 우호적이고 파격적인 분위기를 등에 업고 모빌리티 및 일부 O2O 비즈니스에 대해 공격적인 성장전략을 추구하며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야기한 부분이 이번 규제의 사정권에 들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성 연구원은 "모빌리티, 테크핀 등 주요 플랫폼에 대한 규제는 해당 플랫폼 사업은 물론 다른 여러 플랫폼 사업의 범위, 깊이, 속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가치 하향 요인일 수 밖에 없다"며 "규제 이슈 발동 이후 주가 조정은 단순히 심리적인 조정이 아니며 상당부분 구조적이고 부득이한 조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나 중장기 매수 관점을 견지한다"며 "단기적으로 규제 이슈 발동 후 25%나 조정을 거쳤음에도 규제 이슈가 안정화되기 전까지 주가 방향성을 예단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