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2:45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뉴스] 진도군 진천군 하동군 홍천군
[지자체 뉴스] 진도군 진천군 하동군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0.0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도군, 쾌적하고 활력 넘치는 도시로 ‘한발짝 더’]

 

진도군이 타 지역과 차별화된 누구나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분야별로 성과를 달성, 지방자치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6일 진도군에 따르면 밝은 거리 사업을 통해 생활문화 공간을 조성하고 꽃동산, 가로수길 식재로 쾌적한 녹색 휴식 환경과 마을 담장 정비·벽화·소공원·꽃길 등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였다.

먼저 진도를 찾는 관광객과 주민들에게 야간 통행 편의 제공과 시가지·읍면 소재지에 경관 조명을 설치해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

군은 밝은 거리 조성을 위해 진도천 산책로를 비롯해 아리랑거리, 남촌교, 버스승강장 등에 경관 조명을 설치 완료했다.

경관 조명은 진도군 관리 건물과 주요 장소에 야간조명을 확대 설치해 생활문화 공간으로 조성해 ‘호평’을 받았다.

조도면 등 섬 지역의 가로등을 고장이 적고 효율이 높은 LED 조명으로 전면 교체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던 고장 수리 지연 민원을 해소했으며, 전력 사정이 좋지 않은 섬 지역의 에너지 절약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보행자 중심의 보도 조성을 위해 시가지 전선·통신선 없는 진도읍을 만들기 위한 전선 지중화 사업을 한전 등과 ‘착착’ 추진하고 있다.

주요 시가지인 아리랑 사거리 구간과 클레프 오거리, 진도휴게소 구간의 전선 지중화 사업을 완료했으며, 현재 진도읍 통샘 사거리와 남동교차로, 지산면 인지리-십일시 도로 구간 공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진도읍 중심 도로에 전신주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도심에 색깔이 아름다운 컬러 관목을 집중 식재해 도시 미관에 생기를 불어넣어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그린뉴딜 플라워 프로젝트를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다.

진도읍 주요 시가지와 도심 속 소공원 등 생동감 넘치는 사계절 꽃피는 공원 조성으로 관광객들과 군민들에게 연중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송가인공원 백일홍 꽃동산과 백조호수공원 코스모스 꽃동산을 완료했으며, 읍면 은행나무 가로수길과 소규모 꽃밭·꽃길 등 88개를 조성했다.

생동감 있는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도로변 가로 화분, 난간 걸이 꽃 화분 688개와 9개소 꽃길도 함께 만들었다.

군은 그린뉴딜 플라워 프로젝트 일환으로 ▲도심속 소공원·꽃밭 ▲아리랑 사거리 등 읍 시가지 띠녹지 가로수 ▲교량 난간 가로 화분 꽃길 조성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주민 주도형 사업으로 지난 2017년부터 마을 가꾸기 사업을 활발히 실시하고 있다.

진도군 242개 전체 마을을 대상으로 2019년까지 62억원을 투입해 담장 정비와 벽화, 소공원·꽃길 조성 등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마을의 전설을 비롯 역사와 전통을 보존해 관광 자원을 구축했다.

이러한 성과로 국토·도시·경관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2020년 대한민국 국토대전’ 경관행정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군은 마을 어르신들부터 청년들까지 여러 세대의 마음을 모아 주민들의 직접 참여를 통한 마을 가꾸기 2단계 사업을 2023년까지 추진해 ▲슬레이트 지붕 철거 ▲지붕경관·벽화·소공원 조성·담장 정비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동진 진도군수는 “눈높이에 맞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생활정치 맞춤형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주민 자긍심 향상 ▲보행자 통행 불편 해소 ▲사계절 볼거리 제공 등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와 군민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42회 생거진천 온라인 문화축제”막내려]

축제에서 농산물 특별판매 중인 송기섭 군수
축제에서 농산물 특별판매 중인 송기섭 군수

 

제42회 생거진천 온라인 문화축제가 성대한 막을 내렸다.

올해 제42회 생거진천 온라인 문화축제는 지난 10월 1일부터 10월 3일까지 3일간 새로운 축제장인 유튜브 생거진천TV를 통해 비대면 으로 개최됐다.

군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축제를 무관중으로 개최한 만큼 주민들의 온라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다각적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그 결과 △유튜브 채널 생거진천TV 누적 조회수 11만 6천회 △네이버 쇼핑라이브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 동시 접속자 1만 4천명을 기록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이번 축제는 코로나19에 따른 새로운 축제 패러다임에 발맞춘 새로운 시도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그간 연이은 축제 취소로 한 해의 회포를 풀고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자리가 없었던 지역주민들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장주식 생거진천문화축제추진위원장은 “코로나19 상황을 잊고 힐링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새로운 방식의 축제를 시도했는데 여러 우려와 다르게 기대 이상의 반응이 있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내년에는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돼 주민들이 가까이 둘러앉아 오순도순 즐길 수 있는 대면축제를 개최할 수 있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한편 유튜브 채널 생거진천TV에서는 사전제작 프로그램 △축제 홍보영상 2개 △1일차(10.1.) 13개 △2일차(10.2.) 7개 △3일차(10.3.) 6개가 업로드 돼 있으며 그 외 축제기간 내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됐던 프로그램은 편집이 완료 되는대로 순차적으로 업로드 해 주민들이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022 하동세계차엑스포 추진상황 합동보고회 개최]

하동군은 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윤상기 군수를 비롯한 전 국소 과장과 조직위 사무처장, 각 본부장·부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엑스포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합동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윤상기 군수가 주재한 보고회는 우선협상업체의 제안 설명, 조직위 추진상황 보고, 군 추진상황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엑스포의 성공 추진을 위한 아이디어 및 정책들을 공유하고, 부서별 핵심과제를 최종 점검하는 한편, 문제점 및 애로사항, 군과 조직위 상호 간 협력사항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번 보고회에 도출된 문제점은 세부적인 점검과 보완을 통해 다음 회의 때 집중적으로 논의해 개선하는 등 빈틈없이 엑스포 준비에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윤상기 군수는 “남은 기간 모든 역량을 발휘해 성공적인 엑스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특히 하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볼거리 제공은 물론 철저한 방역 및 위생관리를 통해 관람객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엑스포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2022 하동세계차엑스포는 내년 4월 23일부터 5월 22일까지 30일간 하동스포츠파크와 하동야생차문화축제장에서 국제행사로 개최되며, ‘자연의 향기, 건강한 미래, 차(茶)!’를 주제로 스마트, 공존, 비즈니스, 라이브, 웰니스, 탄소제로, 콘텐츠 엑스포를 핵심과제로 진행한다.

 


[홍천군, 신혼부부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홍천군이 신혼부부의 주거비 경감을 위해 신혼부부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박현진 담당에 따르면 대상은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의 무주택 신혼부부로 현재 주택 전세자금 대출 잔액의 3% 범위 내에서 연 최대 300만원을 지원한다.

자격은 신청일 현재 부부(미성년 자녀 포함) 모두 홍천군에 거주하고 주소지가 홍천군으로 등재되어 있어야 하며, 부부 합산 연소득이 8,000만원 이하여야 한다.

주택은 공공임대주택을 제외한 단독,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등의 임차주택이다.

신청은 10월 5일부터 11월 19일까지 거주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지원 대상 및 자격에 관한 세부사항은 홍천군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조하면 된다.

 

 

[홍천군, 소상공인 돕는 착한 배달앱‘일단시켜’출시]

 

강원도형 민관협력 배달앱 ‘일단시켜’가 10월 6일 홍천에서 출시된다.

일단시켜는 배달앱 시장의 높은 중개수수료와 광고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시키고자 강원도가 민관협력으로 추진하는 배달앱 서비스이다.

특히 배달 및 방문포장 이외에도 예약 기능을 적용해 배달을 하지 않는 업체들도 입점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강원상품권과 지역화폐인 홍천사랑상품권 결제가 가능해 1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하는 효과가 있으며, 출시 기념으로 다양한 쿠폰을 제공하고 할인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홍천군은 지난 8월 18일부터 250개 가맹점 모집을 목표로 시작해 현재 96%인 240여개의 가맹점이 가입신청을 마친 상태이며, 연일 가맹신청 및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일단시켜는 10월 6일부터 스마트폰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 등에서 내려받아 설치가 가능하며, 앱 다운로드 없이 모바일 웹에서도 주문이 가능하다.
가맹점으로 신청하고자 하는 업소는 홍천군청 일자리경제과로 문의하면 가입절차를 안내 받을 수 있다.

최덕현 일자리경제과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및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를 포함한 방역 조치의 강화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경영난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소상공인과 소비자를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