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25 (금)
 실시간뉴스
은행, 폐와 기관지 건강지킴이
은행, 폐와 기관지 건강지킴이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1.10.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이면 거리에 골칫거리가 되는 은행이지만 식품으로서의 은행은 매우 훌륭한 건강 약재이다. 굳이 은행잎 추출물, 은행 등을 성분으로 한 건강 보조제를 거론하지 않더라도 은행은 모두가 알고 있는 호흡기와 혈류 건강을 위한 자연의 선물이다.

진행 최하나 기자 사진 양우영 기자

 

차갑고 건조한 환절기에

은행 열매는 주로 딱딱한 겉껍질을 깨면 얇은 주황빛의 속껍질이 나오는데 먹는 부분은 다시 이 속껍질을 제거하고 남은 연두색의 알맹이다. 은행은 요리의 주재료로 쓰이는 경우가 많지 않으나 기온이 낮아지고 건조해지는 계절엔 관심 가져야할 먹거리이다.

 

잔기침 잡아주는 신기한 열매

폐와 기관지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효과가 좋은데 호흡기 컨디션이 좋지 못해 기침이 자주 날 때도 은행을 꾸준히 일정량 먹으면 자연스레 기침이 잦아들게 된다. 또 가래가 끓는 증세, 목 안쪽의 불쾌감 등을 해소하는 데도 효과적이며 천식, 결핵 등의 증세를 호전시키는 데도 도움 된다. 폐를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특히 기온이 내려가는 계절에 호흡기 건강을 지켜준다.

 

혈전 방지&콜레스테롤 저하

은행은 탄수화물이 가장 많고 단백질, 지방 순으로 구성되었는데 카로틴과 비타민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성분은 징코플라본 이라는 성분으로 피가 떡 지지 않도록 혈전 발생을 막고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도해 혈전으로 인한 혈관 및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 또 징코라이드 성분과 테르노이드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밸런스를 유지해준다.

 

베타카로틴으로 면역력 업그레이드

다양한 비타민 성분을 함유했는데 비타민 C와 A, B1, B2 등이 있어 종합 비타민제처럼 폭넓게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그 덕분에 항산화 효과도 뛰어나고 베타카로틴 함유율도 높아 노화와 질병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베타카로틴으로 기대할 수 있는 건강 효과로는 면역력 향상, 항암 효과 등이 있다.

빈뇨·야뇨 증상에 효과적 소변 배출 밸런스를 조절해주기도 하는데 밤에 자다가 화장실을 자주 가는 증상이 있는 경우 은행을 복용함으로 소변 횟수를 줄일 수 있다. 소변 량을 줄여 빈뇨, 야뇨 증세를 완화시켜준다. 잠들기 3~4시간 전 은행 알을 익혀 먹으면 자연스런 증세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뇌의 건강과 기능을 위해

은행은 뇌에도 좋은 식품이다 레시틴 성분은 계란 노른자 성분으로 유명한데 특이하게도 은행에도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었다. 그 효과로 뇌 건강과 기능을 좋게 한다. 우선 신경세포막을 보호, 뇌신경 기능을 개선한다. 또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혈관성 치매도 방지한다. 레시틴뿐만 아니라 또 다른 함유 성분인 엘고스테린 성분 역시 뇌 건강 유지와 활동을 돕는다.

 

피부가 아름다워지는 레시틴

레시틴은 피부 미용에도 좋아 피부에 탄력을 주게 된다. 또 피로 해소에 효과를 발휘하고 신진대사를 도와 컨디션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 준다. 은행은 숙취 해소에도 효과를 보이므로 술안주로 은행 알 구운 것을 먹으면 숙취 예방에 도움 된다.

 

모세혈관 혈류 개선으로 탈모 방지

혈류를 좋게 하는 은행의 효과는 혈관 건강 뿐 아니라 다른 효과도 가져온다. 혈류가 좋아짐으로 해서 탈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모세혈관까지 혈액이 골고루 흐르도록 하여 모근에 영양공급이 원활해지고 그 결과 탈모 증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반드시 적정량만 섭취할 것

여러 건강 효과를 갖고 있는 식품이지만 잊지 말아야 할 점은 독성 성분이 있다는 점이다.

반드시 익혀서 먹는 것은 물론 섭취량을 제한해야 한다. 성인의 경우 1일 8~10개 이하로 섭취한다. 아이들은 3개 이상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