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10 (금)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中 윈난…젠수이·위안양·뤄핑·망시 여정
[세계테마기행]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中 윈난…젠수이·위안양·뤄핑·망시 여정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14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라시아 견문록 4부.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윈난’ / EBS 세계테마기행
유라시아 견문록 4부.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윈난’ / EBS 세계테마기행

오늘(10월 14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유라시아 견문록’ 4부가 방송된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진정한 대륙! 유라시아를 보고 듣고 느끼는 오감만족 기행!

면적 5,500만㎢. 전 세계 육지의 40%를 차지하며, 유럽과 아시아를 아우르는 진정한 대륙, 유라시아!

톈산산맥 아래 끝없는 초원이 펼쳐진 카자흐스탄.
거칠고 끈질긴 야생의 땅 몽골.
높고 높은 칭장고원과 소수민족의 고향 중국 윈난성.
아름다운 설원이 펼쳐진 러시아까지….

문명의 용광로, 거대한 대륙 유라시아로 떠난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유라시아 견문록’ 4부에서는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윈난’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서명수 작가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유라시아 견문록 4부.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윈난’ / EBS 세계테마기행
유라시아 견문록 4부.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윈난’ / EBS 세계테마기행

■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윈난 - 10월 14일 저녁 8시 50분

유라시아 견문록 그 네 번째는 중국의 또 다른 여행지 ‘윈난’이다. 그 첫 여행지는 1,200년의 역사를 간직한 도시 ‘젠수이(建水)’. 다양한 소수민족들이 살아가는 곳으로 그 대표적인 지역인 ‘위안양’으로 향한다. 해발 280m~1,800m 사이에 겹겹이 쌓여있는 독특한 모양의 다랑논. 여행자는 오랜 세월 많은 부모들의 땀방울로 일궈진 다랑논에 앉아 1,300년의 지난한 역사를 돌아본다. 

다랑논을 일구고 사는 이족 마을에서는 만나는 이마다 ‘밥 먹으러 오라’는 인사를 건넨다. 결국 식사 자리에 앉아 한국의 김치와 비슷하게 찢어 먹는 절임채소 ‘쏸차이’ 반찬에 쌀밥 한그릇을 뚝딱 해치운다. 따뜻한 인심이 정겨운 이곳 마을에선 추수를 마친 다랑논에서 물고기 잡이를 하는데 4살도 안 된 꼬마의 솜씨가 기가 막히다. 붉은 쌀, 홍미밥에 갓 잡은 물고기구이까지 푸짐한 저녁까지 대접받는 호사를 누린다. 

다음 행선지는 유채꽃 향기 가득한 ‘뤄핑(罗平)’이다. 황금빛 꽃물결이 장관을 이루는 이곳은 기네스북에 기록된 세계 최대의 꽃밭이다. 뤄핑 사람들의 밥상에는 유채꽃과 줄기, 유채기름이 빠지지 않는다. 너무 소박한 음식을 대접했다며 미안해하는 ‘치엔제’ 아주머니. 꽃보다 아름다운 사람들과 그들의 소박한 삶이 향기로운 추억으로 남는다.

중국의 마지막 여정은 소수민족의 땅, ‘망시’. 마침 춘절을 맞은 다이족 마을에는 골목마다 고향을 찾은 이들로 북적거린다. 할머니는 보고 싶었던 자식들과 손자, 며느리를 정성스레 눈에 담는다. 한국의 명절 설과 같이 중국의 명절에도 빠질 수 없는 세뱃돈. 손자의 손엔 ‘홍빠오(红包. 세뱃돈)’가 들려있다.

다이족 마을에는 큰 자랑거리가 하나 있다. 바로 마을이 낳은 천재 무용수 소녀, ‘진에이와’. 명절을 맞은 진에이와의 집에도 가족들이 모두 모여 있다. 소녀의 삼촌이 운영한다는 양조장. 무심결에 맛본 술은 70도가 넘는다. 과연 70도의 술을 맛본 여행자는 어떤 반응일지?! 진에이와의 가족을 따라 가본 저팡의 동네 노천탕, ‘망방야오츠’. 명절을 앞두고 목욕을 하는 가족들의 훈훈한 모습이 눈길을 끈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