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10 (금)
 실시간뉴스
한국영화특선 ‘열한번째 엄마’…어린 소년의 11번째 엄마, 김혜수 파격연기
한국영화특선 ‘열한번째 엄마’…어린 소년의 11번째 엄마, 김혜수 파격연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10.17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영화특선 ‘열한번째 엄마’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열한번째 엄마’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역대 엄마 중 외모는 제일 출중하지만 성격은 제일 수상한 엄마. 틈만 나면 너무 먹는다, 잠 좀 그만자라, 보일러 온도 좀 내려라 잔소리를 늘어놓는 철든 아이에게 "우리 제발 서로 개무시하구 살자!"라고 소리치는 이상한 엄마. 바람 잘 날 없는 하루하루를 보내며 서로 정이 들기 시작할 무렵, 여자는 갑자기 자취를 감추고 사라지는데….

오늘(10월 17일, 일요일) 밤 EBS 1TV ‘한국영화특선’에서는 김진성 감독 영화 <열한번째 엄마>가 방영된다.

김혜수(여자) 김영찬(재수) 주연, 류승룡(재수 부) 황정민(백중), 김지영(백중 모) 노민우(준민) 등이 열연한 영화 <열한번째 엄마>는 2007년 11월 개봉해 누적관객 35만204명을 동원(KOBIS(발권)통계 기준)했다. 상영시간 104분, 12세 이상 관람가.

EBS 한국영화특선 ‘열한번째 엄마’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열한번째 엄마’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 시놉시스 : “진짜 좋을 땐 울어” … 사랑으로 맺어진 소중한 인연

“엄마? 애 있다고는 안 했잖아?” “참 많이 힘들어요~ 정든 그대 떠나가기가~” 이승철의 슬픈 발라드를 흥얼거리며 재수(김영찬)네 집에 나타난 여자(김혜수). 가진 것도, 갈 곳도 없는 그녀의 텅 빈 눈동자가 열 한 살 소년의 동그란 눈동자와 마주친다. 마지못해 꾸뻑 인사를 하는 아이의 눈빛에는 여자만큼이나 못마땅한 기색이 역력하다. 

“우리 제발! 서로 없는 듯이! 개무시하구 살자!” 고사리 손으로 척척 밥을 해 내오고, 혼자서 집안 살림을 다 꾸려가는 아이는 기특하기보단 징글징글하다. 틈만 나면 여자에게 너무 많이 먹는다, 잠 좀 그만 자라, 보일러 온도 좀 내려라… 잔소리를 늘어놓는 통에 안 그래도 애가 질색인 여자는 피곤해 죽을 지경이다. 

“너 만나기 전엔 세상에서 제일 불쌍한 사람이 난 줄 알았는데… 아냐, 난 2등이구… 제일 불쌍한 거 넘버원은 너 같애.” 이미 열 명의 새엄마를 거쳐온 아이의 안쓰러운 경력(?)을 알게 된 여자. 갑자기 나타나 아이를 두들겨 패는 아빠(류승룡)를 보다 못해 두 팔 걷어 붙이고 나섰다가, 결국 아이와 서로 다정히 파스 붙여주는 사이로 발전한다. 하지만 두 사람 사이에 싹튼 순수하고 따뜻한 마음이 조금씩 커져갈 무렵, 슬픈 이별은 이미 시작되고 있었는데….

EBS 한국영화특선 ‘열한번째 엄마’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열한번째 엄마’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 해설 : 너무 외로워 강해져야만 하는 아이와 너무 힘들어 희망조차 가질 수 없는 여자가 있다. 누군가의 친구도, 아들도, 엄마도, 아내도, 그 무엇도 되어본 적 없는 두 사람. 너무 다른 열한 살 소년과 서른 셋 여자는 그들의 마음 속 생채기가 깜짝 놀랄 만큼 닮아있는 것을 깨닫게 되고, 힘든 삶의 무게는 두 사람 사이에 피어나는 따뜻한 애정을 막지 못한다. 

비록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았지만 ‘사랑’이라는 소중한 감정이 맺어준 두 사람의 인연. 누구에게도 빌려준 적 없는 어깨를 내어주고, 처음으로 누군가에게 안겨보는 그들은 그제서야 세상이 붙여주지 않았던 이름을 갖게 된다. 이제 그들은 누군가의 엄마와 아들이 된 것이다.

2005년 봄, 변원미 작가가 쓰고 김진성 감독이 각색한 시나리오가 영진위 시나리오 공모전에 당선되면서 <열한번째 엄마>의 존재가 처음으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절망과 외로움에 익숙한 한 여자가 어린 소년의 열한 번째 엄마가 되어주면서 겪게 되는 변화, 우리 곁에 있지만 누구도 귀 기울이지 않았던 그들의 이야기가 영화로 만들어 진 것. 

화장기 없는 얼굴과 헝클어진 머리, 욕설도 서슴지 않는 ‘이상한 엄마’ 캐릭터는 김혜수의, 김혜수를 위한, 김혜수에 의한 역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김혜수의 파격적인 변신은 화려함을 걷어낸 외양적 변화만을 뜻하지 않는다. <열한번째 엄마>라는 독특한 제목에서 느껴지듯, 자신만의 색깔을 입힌 아우라로 채워나갈 김혜수의 ‘파격적인 변신’과 ‘감성연기’는 큰 감동을 준다.

◆ 김진성 감독 필모그래피 : <서프라이즈> 2002, <거칠마루> 2005, <열한번째 엄마> 2007, <더 트윈스> 2016 [※ 참고자료 : EBS 한국영화특선]

한국 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EBS ‘한국영화특선’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2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EBS 한국영화특선 ‘열한번째 엄마’ 네이버 영화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