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50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가평군 의정부시 청도군
[오늘의 지자체] 가평군 의정부시 청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0.18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역1939 ‘시간거리여행 열차’ 개방]

 

현재는 ‘음악역1939’로 바뀐 옛 경춘선 가평역에 그 시절 추억을 심어줄 반가운 기차가 등장했다.

음악역1939 야외공원 한복판에 놓여진 ‘경춘선 시간거리여행 열차’가 바로 그것이다.

군 윤수영 주무관에 따르면 ‘경춘선 시간여행거리 열차’는 이제는 사라진 옛 가평역에 대한 그리움을 위로하고자 경기도 공모사업인 구석구석테마골목사업에 선정되어 경기관광공사와 업무협의를 통해 기획 및 진행된 사업이다.

지난 8월말 한국철도공사에서 열차를 인수하여 9월 추석 연휴부터 경춘선에 향수를 가진 방문객에게 임시 개방하다가 10월 15일 실내 작품전시 작업을 마치고 본격 개방하였다.

열차 실내에는 경춘선의 추억을 떠올리게 해 줄 추억의 사진과 단편 시를 전시하고 있으며, mbc강변가요제 LP도 전시하여 8~90년대 향수를 불러일으킬 많은 추억의 물품들이 방문객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열차 외부에는 열차를 감싸는 메타세쿼이아 나무가 한층 더 멋진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열차 주변에 설치된 공중전화 부스와  열차를 감싸는 은은한 야간 조명은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처럼 열차 내외부로 준비된 소품들과 인테리어는 마치 경춘선 열차가 다니던 그 시절로 돌아간 듯 한 기분을 관광객들에게 선사할 것이다.

 

 


[의정부시,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 운동 시작]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연말연시를 앞두고 소외되기 쉬운 이웃들과 함께 사랑을 나누는 의정부시민 사랑 나눔 캠페인‘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 운동’을 오는 10월 21일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이미나 담당에 따르면‘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 운동’은 2006년부터 매년 의정부시가 설 명절 전 100일의 기간 동안 설 명절 전 100일 동안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의정부시 간 이웃사랑뱅크 공동모금회 업무협약에 따라 기간별 집중 기부금(품)을 접수하고 기부자의 미담사례 홍보를 통해 지역 내 자발적인 나눔 문화를 조성하는 운동이다.

성금은 물론, 쌀, 라면, 김장김치, 연탄 등 현물 형태로 기탁을 받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연계, 관내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에 전달하고 있다.

어려운 경제 상황일 때에도 매년 도움의 손길은 이어져, 2006년부터 2020년까지 개인 1만여 명, 기업 및 단체 6천여 곳이 참여해 총 80여 억원이 접수되었으며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의정부시 관내 저소득층 13만9천여 세대, 사회복지시설 3천 7백여개소에 전달했다.

2021년 10월 21일부터 2022년 1월 28일까지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 운동 캠페인이 열릴 예정이다. 기관·기업·단체를 포함한 전 시민이 참여할 수 있고 시청 복지정책과, 권역동 행정복지센터, 동 주민센터에서 방문하거나 전화로 접수할 수 있으며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기부금 영수증 발행이 가능하다.

의정부시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기부가 이어졌던 작년과 같이 올해에도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 운동 기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따뜻한 손길들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도군 “농촌에서 살아보기” 2기 수료]

 

청도군(군수 이승율)은 15일 매전면 당호리마을에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운영한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 2기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 날 수료식은 2기 수료생 7명과 조병진 청도군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장, 정이수 농정과장, 당호리 이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농촌에서 살아보기」를 통해 도시민 참가자들이 농촌을 이해하고 농업을 배움으로써 성공적인 농촌 정착의 발판을 마련하기를 바라며,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귀농·귀촌 정책을 추진하여 청도군이 귀농귀촌 1번지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보라 담당에 따르면 ‘농촌에서 살아보기’는 지난 8월 17일부터 2개월 동안 진행되었으며, 귀농·귀촌을 실행하기 전 농촌에 거주하며 영농체험과 농촌생활 체험을 하고, 지역주민과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해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자가 성공적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도시민들은 2개월 동안 청도군에 거주하면서 고추·감·대추 수확, 감물 염색 체험, 청도 문화투어, 마을주민과 함께하는 마을가꾸기 등 다양한 농촌살이를 경험했으며, 특히 이번 수료생 중 4명은 청도군으로 귀농을 계획하고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