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35 (목)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나일강·사하라·대서양…북아프리카 이집트, 모리타니아 여정
[세계테마기행] 나일강·사하라·대서양…북아프리카 이집트, 모리타니아 여정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19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것이 진짜 중동 2부. ‘기차 타고 인샬라, 이집트·모리타니아’ / EBS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중동 2부. ‘기차 타고 인샬라, 이집트·모리타니아’ / EBS 세계테마기행

오늘(10월 19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이것이 진짜 중동’ 2부가 방송된다.

알라딘,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 신밧드의 모험…. 모두 어릴 적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었던 흥미진진한 이야기. 깊어가는 가을밤, 우리를 잠 못 들게 할 또 다른 아라비안 나이트가 시작된다!

페르시아만부터 지중해 동쪽까지~ 아시아 서부 지역과 북아프리카 지역을 통틀어 일컫는 말, 중동(中東, The Middle East). 낯설지만 알수록 끌리는 중동의 치명적인 매력을 소개한다.

4천 년 된 왕의 대로의 전설, 요르단.
대자연 앞에 ‘인샬라’를 외치는 사람들, 이집트·모리타니아.
북아프리카 최초 아랍왕국이 전하는 색채의 향연, 모로코.
유대인과 무슬림의 특별한 공존 지대, 이스라엘.
그리고, 꿈의 바다를 향한 뜨거운 열망, 튀니지까지….

무엇을 생각하든 상상 그 이상을 볼 수 있는 이것이 진짜 중동 라이프!

이날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중동’ 2부에서는 ‘기차 타고 인샬라, 이집트·모리타니아’ 편이 방송된다. 이날도 사진작가 함길수 씨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이것이 진짜 중동 2부. ‘기차 타고 인샬라, 이집트·모리타니아’ / EBS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중동 2부. ‘기차 타고 인샬라, 이집트·모리타니아’ / EBS 세계테마기행

■ 기차 타고 인샬라, 이집트·모리타니아 - 10월 19일 저녁 8시 50분

나일강, 사하라, 대서양의 품에서 인샬라(Inch' Allah, 신의 뜻대로)를 외치며 사는 사람들. 그들의 유쾌한 일상을 만나러 북아프리카의 이집트, 모리타니아로 떠난다! 

나일강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긴 강이자, 이집트 고대 문명의 발상지. 그 강을 따라 카이로(Cairo)에서 기차를 타고 룩소르(Luxor)로 향한다. 강변 마을에서 때마침 벌어지고 있는 무슬림들의 전통 결혼식 현장. 여성과 남성 하객이 따로 모여 축하하는 무슬림 결혼 문화를 체험하고, 신랑 친구들과 즉석에서 벌이는 축하 파티~ 푸짐한 잔치 음식까지 즐기며 훈훈한 정을 느낀다.

아스완(Aswan)에서 친환경 무동력선 펠루카(Felucca)를 타고 고대부터 이 지역에 살아온 누비아족(Nubia)을 만나러 떠난다. 압둘 씨 집에서 발견한 특별한 애완동물은 다름 아닌 악어?! 악어가 악마의 눈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해준다는 미신을 믿으며 전통과 문화를 지키는 모습을 엿본다.

이번엔 이집트를 떠나 북아프리카의 숨은 보석, 모리타니아(Mauritania)로 떠난다! 모리타니아는 국토의 3/4 이상이 사하라이기 때문에 사막 지대와 대서양이 만나는 독특한 자연환경을 갖고 있다. 차체 길이만 3km, 세상에서 가장 긴 사막 기차를 타고 슘(Choum)에서 누아디부(Nouadhibou)로 향하는 여정. 기차 안에서 즉석 파스타를 만드는 독특한 광경~ 마음씨 고운 모리타니아 사람들과 함께 흥겹게 무료 야간 기차 여행을 즐긴다.

북아프리카의 대표적인 수산물 국가답게 누악쇼트(Nouakchott) 항구에 도착하자마자 갓 잡아 올린 생선들이 넘쳐난다. 조업 나가는 배에 올라타 대서양으로 출발하는데. 30m의 수심이 3m로 갑자기 낮아지며 커다란 파도를 일으켜 출발부터 난항을 겪는 현장. 간신히 파도를 뚫고 대서양으로 나가 크기만큼 힘도 센 문어를 낚아 올리며 행복한 미소를 짓는다.

본격적인 사막 여행을 위해 누악쇼트에서 고대 도시 싱게티(Chinguetti)로 떠난다. 오아시스를 중심으로 과거 카라반들이 교역했던 흔적들이 곳곳에 펼쳐져 있다. 현지인이 안내하는 비밀 창고 안에서는 100년 된 서책은 고서에도 못 낀다는데. 1,000년 넘은 코란과 점성술책을 구경하며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사막에서 텃밭도 일구고 닭도 키우는 베르베르인(Berber) 아자와드 씨에게서 유목민의 삶의 지혜를 배우고, 신의 뜻대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확인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